5일(화)부터 3일간 일본 효고현....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 등 7명 급파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는 11.15 포항 지진을 겪으면서 현장대응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5일부터 3일간 일본 효고현으로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 주중철 경북도 국제관계대사 등 7명을 급파해 자치단체 간 지진방재 교류협력과 독자적인 지진대비시스템을 직접 확인한다고 밝혔다.

이에 도는 지진관련 특별법 제정, 국립지진방재연구원 설립, 시설물 내진보강 정책, 피해주민 보상제도 등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효고현을 방문한다.
경북도는 5일부터 3일간 일본 효고현으로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 주중철 경북도 국제관계대사 등 7명을 급파해 자치단체 간 지진방재 교류협력과 독자적인 지진대비시스템을 직접 확인한다고 밝혔다.
 도는 대규모 지진을 겪으면서 독자적인 지진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효고현을 통해 지진재해 시스템 전반에 대해 배우고, 향후 경북도-효고현 간의 지진방재 업무 교류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이를 계기로 재해대책 관련 법령 및 방재기본계획 전면 제·개정, 지진방재시스템 개선 등으로 지진의 아픔을 슬기롭게 극복해 선진 지진방재 도시가 됐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이번 방문을 통해 일본 지진대응 사례를 적극 반영하고, 제도개선과 제대로 된 지진복구 방안을 강구해 경북도 지진방재 정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겠다”며,“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관련 부처 등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