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연동 공영주차장에 관광안내소 설치, 공중화장실 신축, 주차장 확충 등의 사업을 제각각 추진해 예산 집행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어 개선책이 필요하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장동훈)는 지난달 26일 제8차 회의를 열어 행정시를 상대로 ‘2011년도 제1회 제주특별자치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했다.

김경진 의원은 이날 “제주시 관광진흥과는 연동 공영주자창에 4000만 원을 투입해 차 없는 거리 활성화를 위한 관광안내소를 설치할 계획”이라며 “녹색환경과는 연동 공영주차장에 7000만 원을 들여 공중화장실을 신축하고 교통행정과는 주차장 확충사업을 벌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중화장실과 관광안내소를 제각각 신축하기 보다는 부서 간 협의를 통해 같이 쓰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한 부서가 주체가 돼 효율적인 예산 집행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용범 의원은 “제주시가 시민만족도 여론조사에 2200만 원, 서귀포시 주요 시책 여론조사에 1360만 원 편성했다”며 “제주도가 여론조사를 하고 있고 도지사가 읍·면·동을 돌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데도 행정시가 별도로 여론조사를 할 필요가 있겠느냐”라고 따져 물었다.

김진덕 의원은 “제주시가 서문공설시장, 함덕·세화오일시장 등 4개 시장 활성화 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나 용역비가 2500만 원 불과해 적정성에 의문”이라며 “재래시장 활성화가 시급한 현안임을 감안하면 제대로 용역 성과품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경식 의원은 “제주시가 추경을 통해 출생아 기념품 지원 사업에 1억 원을 신청하는 등 연초에 배정된 사업비가 모자라 추경에 요청한 것은 주먹구구식 예산 운용이 아니냐”라며 “애시당초 추정인원을 파악해 당초 예산에 반영하는 등 체계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윤두호 의원은 “대형 건축물을 허가할 때부터 옥상녹화사업을 권고하는 등 옥상녹화사업에 대한 도민·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며 “농어촌내 빈집들이 청소년들의 탈선장소로 이용되고 있어 조속한 정비 사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민일보]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