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세상 만드는 ‘e-편한 세상’환경파괴


대림산업(대표이사 김종민)의 브랜드 ‘e-편한 세상’이 환경파괴 등의 논란에 휩싸였다. 대림은 팔당상수원보호구역이서 각종 규제가 많아 아파트 건설이 쉽지 않던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야산꼭대기에 APT를 짓는데 이어, 경기도 부천시 중동소재 아파트 리모델링 무리한 수주 마케팅과 관련해 주민들에 불편을 주고 있다. 이 때문에 ‘e-편한 세상’이 ‘e-불편한세상’을 만들고 있다는 얘기까지 들리고 있다.

대림산업이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 일대에 짓고 있는 고층 아파트는 광주시의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환경파괴 논란이 일고 있는 이 아파트는 분당과 광주의 경계에 위치해 있으며, 팔당상수원보호구역이어서 각종 규제가 많아 아파트 건설이 쉽지 않은 지역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야산 꼭대기를 깎아내는 아파트 건설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감사원으로부터 제동이 걸렸다. 감사원은 광주시에 야산 꼭대기를 깎아내는 고층 아파트 건설허가를 내준 공무원 2명에 대해 중징계와 재심을 요구한 것.

감사원은 “광주시가 오포읍 신현1지구에 들어설 예정인 주택조합 290여 가구의 아파트 심의와 관련해, ‘지형훼손과 환경재해 방지를 위해 절토고(땅깎이 높이)를 최대 9m 이하로 하라’는 환경부의 협의 조건을 무시하고 (계단식으로) 최대 21m까지 산을 깎아낼 수 있도록 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허가와 관련해 한강유역환경청과 다시 협의한 뒤, 심의를 거쳐 적정한 저리 방안을 강구하라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대림과 해당 주택조합 측에선 “당시 한강유역환경청 담당자가 아파트 인·허가 매뉴얼을 잘못 해석해 절토고를 무조건 9m로 못 박은 것”이라며 “최근 환경부에 다시 질의한 결과, 임야가 많은 한국 지형 특성상 계단식 절토를 이용한 아파트 건설은 가능하다는 답변까지 얻었다. 감사원에 이의 신청과 재결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현재 대림에선 시행과 시공을 맡은 자체 사업으로 1차 아파트 건설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2차, 3차 조합아파트 사업을 추진예정이다.

광주시에 사는 P씨는 “분당과 성남을 잇는 체재고개 정상에 건립되는 아파트로 환경 파괴와 자연훼손이 불가피하다”면서 “이왕 설계가 나왔으니 아파트 건축물이 자연친화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설계 등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주민 동의 무시한 채
막가파식 공사수주‘물의’

대림산업이 막가파식 공사 수주 전을 펼치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대림은 경기도 부천 중동 소재의 미리내 마을 동성아파트 리모델링 공사(1,500억원 규모)와 관련, 조합 설립도 안 된 상황에서 주민동의 없이 아파트 리모델링 수주 보도를 내보내 문제가 되고 있다.

대림은 리모델링 공사 수주를 위해, 아파트 리모델링 공사를 수주를 했다는 보도를 낸데 이어 막가파식으로 주민 동의서를 받는 과정에서 심각한 상황을 연출했다.

사태는 지난 7월에 시작됐다. 대림산업과 리모델링 사업 추진위는 한 언론사 보도를 통해 아파트 주민총회에 입주민 592명이 참석, 대림산업을 시공사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조합도 설립되지 않은 상태였고, 주민동의를 거치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사 수주를 했다고 보도를 낸 것에 대해 주민들은 숨은 의혹을 제기했다.

리모델링 공사를 반대하는 한 주민에 따르면 “대림이 주민동의 절차를 무시했다. 아파트 리모델링 관련 규정에 따르면, 조합설립이후 주민협의를 거쳐 입주민 80%이상 동의를 얻은 후에 시공사가 선정되어야 한다. 7월 주민총회에 참석한 인원은 61%에 불과하다”면서 “ 주민 동의 없이 공사수주 보도를 내보낸 것은, 공사수주를 위한 전략이자 의도적인 실적 부풀리기이다”고 말했다.

대림에선 리모델링공사 수주를 위해, 전략적으로 대응을 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파트 주민들의 의사를 철저히 무시를 한 채 아파트 입구에 설치된 현수막과 언론보도를 통해 수주사실을 알린다. 그리고 아무런 설명 없이 무작정 인감증명서, 서면 질의서 등 서류를 갖춘 주민동의서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처음 대림과 리모델링 추진위 측의 주민동의서 요구에 따라 사실 확인도 없이 주민동의서에 서명했다가 나중에 반환을 요구하는 어처구니없는 일도 발생했다.

대림과 추진위는 “12월 조합설립 때에 반환하겠다.”고 반환요구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리모델링에 반대하는 입주민들은 직접 반대 서명을 모으고 있다. 약 300여명이 반대 서명을 했다. 또한 3개동에서 입주민의 1/3이상이 반대 서명을 마친 상태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리모델링을 위한 조합 설립도 불투명한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림과 추진위 측에선 “12월에 열릴 주민 총회 때 리모델링을 위한 조합을 설립한다.”며 사업추진을 계속하고 있다.

조합설립이나 주민 동의도 없이 막가파식으로 공사 수주를 하고 있는 대림이나, 리모델링 반대의사를 밝힌 주민 간에 갈등이 평행선을 이루며 감정대립으로 번치며 ‘일촉즉발’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