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환 전 충북경찰청장, 법과 질서를 아는 분이 대통령 욕보일 짓 안 돼”

이세창 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 <사진=조택영 기자>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자유총연맹(자총)의 차기 총재가 누가 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경재 제16대 자총 총재는 지난 6일 임기 1년여를 앞두고 퇴임했다. 법인카드 사적 유용 논란과 함께 자총이 최대 주주로 있는 한전산업개발 관련 채용 비위 의혹 등을 받아온 김 전 총재는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퇴임했다. 일각에서는 그의 퇴임을 두고 ‘외부 압력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350만 국내 최대 보수우익 단체이자 정부 산하 관변단체인 자총은 전(前) 정부에서 ‘관제 데모’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고, 청와대가 총재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불거지는 등 각종 입방아에 오른 바 있다. 이 같은 이력 때문에 이제는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한 측근 인사가 차기 신임 총재에 내정됐다는 설이 나오는 등 다시 구설에 오를 조짐이다. 일요서울은 김 전 총재 퇴임으로 현재 자총을 이끌고 있는 이세창 총재 권한대행을 지난 14일 장충동 자총 본사에서 만나 내정설에 관한 입장, 신임 총재와 향후 자총의 과제, 본인의 역할 등을 들어봤다.
 
국내 최대 관변단체 ‘자총’
 
한국자유총연맹은 ‘공산주의 침략 저지·자유민주주의 수호’를 기치로 1954년 6월 15일 아시아민족 반공연맹에서 출발한 국내 최대 이념운동단체다. 자총은 ‘자유총연맹법’에 따라 매년 국가와 지자체로부터 100억 원에 가까운 세금을 지원받는 비영리 법정단체이기도 하다. 주요 활동으로는 자유민주주의 교육, 국민통합 운동, 국민의식 선진화 운동 등이 있으며, 임기 3년의 총재가 단체를 이끈다.
 
김경재 전 총재가 물러나면서 신임 17대 총재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 인사가 차기 총재로 내정됐다는 설이 나오고 있다. 해당 인물은 경희대 법학과 72학번이자 문 대통령과 절친한 사이로 알려진 박종환 전 충북경찰청장이다. 인터넷신문인 ‘뉴데일리’는 박 전 청장이 지난 14일 서울 모처에서 전국 13개 지역 시·도 지부장들과 회동을 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이세창 총재 권한대행은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이 총재 권한대행은 “신임 총재 선출을 위한 정식 공고 절차가 아직 진행되지 않았음에도 ‘추대론’이 나오고 있다”며 “이건 (오히려) 문 대통령을 힘들게 하는 부분일 수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새로운 총재 후보자가 거론될 때마다 소위 ‘끈’을 만들려고 하는 지역 내 주요 요직 인사들을 겨냥해 “충성 맹세한다”, “철밥통 기득권 세력” 등으로 언급하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인사 개혁’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이 총재 권한대행과의 일문일답.
 
- 문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박종환 전 청장의 내정설이 불거졌는데.
 
▲ (전직 고위 경찰 간부로서) 법과 절차와 질서를 아시는 분이 대통령을 욕보일 짓을 하겠는가. 하지만 거기(해당 모임)에 참여했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건 문 대통령을 힘들게 하는 부분일 수 있다.
 
사실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해당 모임에서 ‘(박 전 청장을) 추대해야 한다’는 말이 나왔다고 한다. (정식) 공고도 나가지 않았는데 후보자라고 거론되는 분이 어떤 연유로 그랬는지 알아보고 싶다. 상급 기관인 행정안전부와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진위를 알아보고 싶다.
 
또 연맹의 (총재 선임과 관련한) 정식 조직과 기구가 있음에도 시·도지부장들이 모여 연맹의 뜻인 것마냥 후보로 거론되는 분을 모시거나, (특히 총재) 후보로 몇 분이 오를 때마다 그 분들을 찾아다니는 (이른바) 자발적 줄세우기 내지는 충성 맹세를 하고 있다. (과연) 이런 분들이 연맹을 새로이 탈바꿈 시킬 수 있을지 우려된다.
 
- 총재 권한대행으로서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라 보는가.
 
▲ 총재 권한대행은 후임 총재가 올 때까지 관리하는 자리다. 지금 (전임) 총재가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물러가다 보니 직원들이 동요하는 것을 막고 (조직을) 안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총은 수장이 임기를 제대로 채우지 못한 적이 많았다.
 
국민들이 (자총을) 부패와 비리의 온상처럼 바라보는 점에 대해서 연맹에 오랫동안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자괴감을 느낀다. 이번 (후임 총재는) 새롭게 개혁을 해야 한다. (그는 2009년부터 송파지회장을 맡아 중앙 이사를 거쳐 지난해 수석부총재에 올랐다.)

 
이세창 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 <사진=조택영 기자>
     - 차기 총재가 해결해야 할 제1과제는 무엇인가.
 
▲ 인사 개혁이다. 인사가 만사라고 하듯 (향후 남북관계를 고려해서라도) 철학과 이론을 겸비한 인사 개혁이 필요하다. 20년 이상 일한 소위 ‘철밥통’ 기득권 세력이 계속 새로운 총재가 오면 충성하겠다고 하고, 또 그러다 보면 새로운 총재는 (그런 과정에서 이들을) 지켜주기 위해 해선 안 될 일을 하다보면 자총은 미래가 없다.
 
이러한 사람들을 내칠 수 있는 과감한 총재가 와야 한다. 인사가 제대로 되면 연맹은 잘 돌아간다. 이 부분을 제일 먼저 말씀드리고 싶다. 반발이 있더라도 인사개혁을 해야 한다. 힘 있는 총재가 와서 연맹을 이끌어 주십사 하는 바람이다.
 
- 주요 현안과 관련해 최근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이 있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이 전 대통령까지 역대 대통령 잔혹사가 되풀이되고 있다.
 
▲ 지난 14일 역대 5번째로 전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는 불행한 역사가 있었다. 그분(MB)도 말했듯이 저도 (MB가 검찰 조사를 받는) 마지막 (대통령)이었으면 좋겠다. 현 문재인 대통령은 존경받는 대통령으로 남길 바란다. (이제) 우리나라도 ‘존경받는 대통령이 있었다’라고 해야 할 때가 왔다. 경제는 선진국인데 정치는 매번 꼴등 (같아서 안타깝다.)
 
-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는 형국이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 기조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을 제기하는 시각도 존재한다. 북한과 관련해 자총은 향후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나.
 
▲ (청와대 핵심 측근들이) 좌성향이어서 ‘이러다 대한민국을 북한에 바치는 것 아니냐’라는 말이 나온다. (다만) 이제는 대통령 측근들이 대한민국을 좌지우지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본다. 그렇다 쳐도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만히 넘어가겠는가.
 
(자총이) 반공연맹으로 자리매김해서 (그렇지만) 무조건 북한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상호 남북한 지도자들이 만나서 교류할 수도 상생할 수도 있다. ‘북한이 잘한 거 잘했다고 하자’라는 뜻이 아니고, 이제는 연맹도 무조건 반공 쪽으로만 (치우쳐선) 안 된다.
 
- 향후 본인의 계획은 무엇인가.
 
▲ 11년간 연맹에 있으면서 국가에 대한 저 나름대로의 봉사를 했다. 신임 총재가 오면 저는 물러나고 내 본연의 임무로 돌아간다. 본연의 임무는 사업이 될 수도 있고 (각종) 국민운동 관련 일이 될 수도 있다. (신임 총재는) 흔들리는 연맹 조직을 잘 추스르고, 연맹을 국민으로부터 존경받는 단체, 귀감이 되는 단체로 만들어줬으면 한다.
 
-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자총이) 국민운동 단체다보니 (긍정적으로) 변화하면 (국민들에게) 일파만파 전파되어 대한민국도 바뀔 수 있는 그런 단체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신임) 총재는 상하가 아니라 수평으로서 (자총을) 끌고 가야 한다. 측근 몇 명이 좌지우지해선 안 되고, (서로) 소통해야 한다. 제 바람은 국민운동 본부를 키울 수 있는 그런 분이 와서 (과감한) 개혁을 했으면 한다.
 
한편, 자총은 신임 총재 선임과 관련, 총재 후보자 추천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정식 모집 공고 후 입후보자를 추천하고 이사회와 총회를 거쳐 선임하는 절차를 거친다.
 
추천위는 수석부총재, 부총재, 사무총장, 중앙 이사 2명, 시‧도 지부장 2명, 전국 청년‧여성협의회장 각 1명과 외부 법률가 등 총 11명으로 꾸려지고, 이들은 모집 공고에 따라 지원한 입후보자 1명을 3분의 2 이상 의결로 이사회에 추천한다. 이세창 총재 권한대행은 비교적 조속한 시일 내 총재 후보자 추천위를 구성해 신임 총재를 선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