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일자리를 비롯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출산친화 환경 조성으로 ‘사람이 모이는 도시’ 조성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인구 감소에 대한 선제적 대책을 세우기 위해 포항시가 중회의실에서 최웅 부시장을 비롯해 관련 부서장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감소 극복대책 보고회’를 가졌다.
 
5일 시에 따르면 인구 감소에 대한 위기감을 가지고 일자리·출산·보육에 적합한 환경을 만드는데 전 부서의 역량을 집중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책을 시행해 나가야 한다는 취지 하에 마련된 이번 보고회는 인구감소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나아가 인구감소 극복으로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날 각 부서에서 기존 추진하고 있는 신규일자리 창출, 저출산 극복, 귀농·귀촌 대책, 지진불안심리 해소 등 극복대책을 점검하고, 대응방법에 대한 면밀한 토론이 이뤄졌다.
 
포항시가 지난 1년간 주민등록 전출 사유를 분석한 결과 직업(44%), 가족(18%), 교육(15%), 주택(14%) 등의 이유로 타 지역으로 빠져나갔으며, 전출 지역은 경북(22%), 대구(13%), 경기(13%), 서울(13%)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인구감소의 직접적인 원인이 일자리와 저출산에 있다고 보고, 신규 일자리 창출이 청장년 인구 유입으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와 출산율 향상을 부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포항시 투자유치 진흥기금 조성, 전략적 투자유치 활동 전개 등 기업유치를 통한 신규일자리 창출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상권 활성화 대책과 사회적 경제기반 구축을 할 예정이고, 청년청춘 센터 운영, 청춘 창업존 운영, 청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자투리시간 거래소 운영 등 청년중심 일자리 창출로 청년이 지역에 뿌리내리고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아룰러 출산친화 환경 조성, 신혼부부를 위한 주거지원 추진, 함께 책임지는 돌봄 서비스, 시민과 함께 하는 출산장려 분위기 조성, 신혼부부 및 임산부 건강검진, 영유아 건강검진, 의료비 지원 등을 통해 현재 1352명인 합계 출산율을 오는 2020년 1.8명(정부목표 1.5명)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밖에도 귀농 500·귀촌 5000가구 유치, 포스코·철강공단·해병대 퇴직자 포항 외 유출 방지 정책 등 전입 장려 지원책 및 지진 심리 의료지원 체계 구축 트라우마 치유·홍보 정책 등 지진불안심리 해소대책도 병행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긍정적인 사업 등은 앞으로 시책에 반영, 추진키로 하고 또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참여를 이끌기 위해 ‘인구정책 민간 거버넌스’ 등을 구성·운영해 ‘사람이 모이는 도시 포항’에 매진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최웅 부시장을 비롯해 관련 부서장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감소 극복대책 보고회’를 가졌다.
   최웅 부시장은 “정부도 저출산 및 인구감소를 국가의 존폐가 걸린 문제로 생각하고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며 “인구 문제는 모든 분야에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문화·예술·관광을 아우르는 도시 구조 환경으로 변화시키면서 우리시만의 특화된 정책을 지속 발굴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