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밭 둘레 배수로 정비 철저히, 웃비료 살포시기 조절해야

[일요서울ㅣ경남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양파연구소는 양파 구가 본격적으로 크는 5월에 노균병과 습해 예방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올해 양파 생육은 비교적 양호한 상황으로 생육후기에 접어든 5월은 물주기와 노균병을 중심으로 병해충 적기 방제를 실시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양파 노균병은 저온성 병으로 지난 3월 초에 1차적으로 발생해, 4월에 분생포자에 의하여 밭 전체로 퍼져나가게 된다.
 
특히 밭에 노균병 병원균이 있으면 큰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잎마름병 발생을 일으켜 잎의 활력을 급격히 떨어뜨리기 때문에 이번 달에도 병반이 확인되면 한 두 차례 적용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좋다.
 
양파 구가 두 개 이상으로 쪼개지는 현상인 분구는 2,3월 경 이후에 발생하지 않으나 양파 꽃대 발생은 품종 숙기별로 4월 중순부터 5월 상순까지 이어진다.
 
꽃대를 형성하는 꽃눈은 2~3월에 형성되므로 4월 이후에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분구와 추대는 양파가 너무 과다 생육한 상태에서 발생해 다수확 재배에서는 5~10% 정도 발생할 때 최고의 수확량을 올릴 수 있다.
 
양파 구가 한창 자라는 5월 중순에 잎이 일찍 마르는 밭을 조사해 보면, 대체로 뿌리 활력이 약하고 썩은 뿌리가 많은데 뿌리가 일찍 활력을 잃고 썩기 때문에 잎이 빨리 마르게 된다.
 
이와 관련해 뿌리 활력이 일찍 저하되는 것은 품종 특성과 관련된 원인도 있지만, 습해를 받은 밭이나 양분 함량이 많은 퇴비와 화학비료를 과다하게 넣은 밭에서 잎마름 발생이 많이 발생했다.
 
따라서 생육 후기라도 밭 둘레의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해 뿌리의 활력을 수확기까지 유지해 주고 늦게까지 웃비료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5월 고온기에 가뭄이 지속되면 총채벌레의 피해로 잎의 탄소동화능력을 떨어뜨리고, 저장 중에 발생하는 세균성 썩음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용 약제를 한두 차례 살포해 주어야 한다.
 
이종태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양파연구소 연구사는 “이번 달 양파 구가 80% 정도 커지는 시기이므로 뿌리와 잎의 활력이 5월 하순까지 유지되어야 다수확을 올릴 수 있으므로, 후기 노균병, 총채벌레 방제와 습해 예방에 주의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