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한국당 내 시한폭탄이 결국 ‘폭발’했다. 지난 6월 28일 한국당은 당 쇄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열었다. 의총을 앞두고 정치권에선 극적인 내홍 ‘봉합’에 대한 기대감도 흘러나왔다. 그러나 ‘역시나’ 허탈감에 이르렀다. 당내 계파 갈등이 또다시 드러난 것이다. 잔류파는 일제히 김무성 의원의 탈당과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다. 복당파 의원들은 일단 김 권한대행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맞섰다. 지선 패배 이후 한국당은 ‘삐걱’대면서도 힘겹게나마 나아가고 있었다. 초·재선 의원들과 전·현직 당협위원장들을 중심으로 ‘정풍운동’ 바람이 일었다. 김 권한대행의 거취를 두고도 ‘유임’으로 당내 의견이 모아지는 듯했다. 하지만 이날 의총은 한국당을 완전히 멈춰 서게 만들었다. 당내에선 ‘분당’·‘전원 불출마 선언’·‘현역의원 전원 사직서 제출 후 보궐선거로 재신임 확인’등 극단적인 제안까지 나오고 있다. ‘막장 드라마’로 치닫고 있는 한국당의 내홍 속으로 들어가 보자.
 

- 김종인 벤치마킹? “어차피 비대위에 공천권 없어...” 한국당의 ‘비극적 도돌이표’
- ‘朴 탄핵 반대’ 원외 당협‘정풍운동’ 주도… 복당파 측 ‘음모론’ 제기

 
6·13 지방선거 참패 후 ‘김성태 대행 체제’를 중심으로 ‘삐걱’거리며 굴러가던 한국당이 다시 폭풍우 속으로 들어갔다. 한국당은 지난 6월 28일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 수습 방안을 논의하는 의원총회를 열었다. 어쩌면 극적인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 섞인 말들도 나왔다. 하지만 이날 역시 한국당은 계파 갈등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했다.
 
‘내홍 폭발’ 이미 예견됐다?
‘정풍운동’ 곳곳 ‘전조현상’

 
사실 지선 이후부터 전조는 곳곳에서 감지됐다. 지선 참패 후 한국당은 김 권한대행의 ‘자격’을 놓고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잔류파는 지선 참패의 원흉인 김 권한대행이 주도해 비대위를 꾸리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 주장했다.
 
이들은 김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한 ‘복당파’가 비대위 구성에 관여해 사실상 자신들을 쳐내고 당내 주도권을 유지하려 하려 한다고 날을 세웠다. 반면 복당파는 현실적으로 김 권한대행에 힘을 실어주는 것 말고는 방안이 없다는 논리로 맞섰다.
 
이후 초·재선 모임과 3선 모임에서 김 권한대행의 ‘유임’이 다수 의견으로 자리매김했지만 그럼에도 그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끊이지 않았다. 김 권한대행 사퇴를 촉구하는 중진 입장에 이름을 올렸던 5선 심재철 의원은 6월 26일 다시 입장 발표를 통해, 비대위 준비위원회에 절차적인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헌·당규를 보면 비상대책위원장은 전국위원회 의결을 거쳐 당대표 권한대행이 임명하도록 하고 있는데, 현재 전국위원회 위원장이 안상수 의원이어서, 자신이 선정한 사람을 자신이 의결하는 꼴이 된다”고 지적했다.
 
이후 한국당재건비상행동이 내놓은 이른바 ‘살생부’는 이번엔 복당파의 반발을 야기했다. 재건비상행동이 발표한 정풍 대상자 16명의 명단에는 홍준표·김무성·최경환·홍문종·안상수·홍문표 의원은 ‘정계 은퇴’를 김성태·이주영·정진석·윤상현·김용태·이종구·장제원·곽상도 의원에게는 불출마 선언과 당협위원장 사퇴를 권성동·김재원 의원 등에게는 탈당과 출당을 촉구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자 해당 명단에 이름이 오른 정치인들은 노골적인 불만을 내비쳤다.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곽상도 의원은 “경선과 본선을 거쳐서 국회의원이 됐다”며 “왜 그러는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 중 일부는 해당 명단에 잔류파 의원이 복당파 의원보다 상대적으로 적다는 이유로 음모론을 제기했다. 명단에 이름이 오른 한 비박계 의원은 “당 주도권을 잡기 위해 원외 인사들을 움직이는 것 아니냐”며 친박계 중진들을 배후로 의심했다.
 
또한 이들은 구본철 재건위 대변인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반대’ 입장을 내비쳤던 인사라는 점에서 정풍운동을 주도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아울러 한국당의 혁신을 외치고 있는 초·재선 의원들조차 2012, 2016년 총선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공천에 힘입어 입성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급기야 일부에서는 “차라리 당을 해체하든지, 현역의원 전원 사직서 제출 후 보궐선거로 재신임 확인하자”는 극단적인 제안까지 나왔다.
 
‘탈당’·‘분당’·‘전원 불출마’...
‘막장 드라마’된 의총

 
상황이 이쯤 되자 한국당의 정풍운동은 지난날에 대한 반성과 혁신보다는 서로 상대방 탓을 하는 ‘책임 전가’로 비치기 시작했다. 급기야 지난 6월 28일, 잠복해 있던 ‘뇌관’이 결국 폭발하고 만 것이다.
 
이날 김성태 권한대행은 모두발언에서 “우리 당이 처해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마음의 상처 없이 단합된 힘으로 위기를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이 부여한 마지막 기회를 잘 살려서 당 쇄신에 매진하는 동시에 정책 중심 정당으로 면모를 갖추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안상수 혁신비대위 준비위원장이 준비위 구성 경과 등에 대해 설명했다. 그럼에도 김 권한대행과 안 위원장의 발언 뒤에 나온 의원들의 박수 소리는 평상시보다 훨씬 작았다.
 
그리고 한국당의 시한폭탄은 하나하나 터지기 시작했다. 비복당파 의원들은 본격적으로 칼날을 뽑아 들고 복당파 의원들을 겨눈 발언을 쏟아냈다. 가장 먼저 발언자로 나선 정용기 의원은 김 권한대행이 추진한 혁신비대위 준비위와 관련해 “왜 당헌당규에도 없는 것을 밀어붙이나. 법치주의에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어진 친박계 의원들의 발언은 수위가 더 높아졌다. 김태흠·성일종·윤상직 의원은 김무성 의원의 탈당을 재차 촉구하며 복당파 의원들을 비판했다.
 
나아가 홍문종 의원은 김 권한대행의 거취와 관련해 의원총회에서 투표를 하자고 제안했다. 홍 의원은 “의총을 열어서 투표를 하자”며 “(김 권한대행이) 책임질 게 많다는 의견이 많으면 물러나고, 계속하라는 의견이 많으면 계속하면 된다”고 했다.
 
홍 의원은 이어 “솔직히 친박이 어디 있느냐. 다 죽었다. 다 죽이지 않았느냐”며 “이제 친박 비박이 아니라 이념으로 당을 나눠야 한다. 안 되면 분당이라도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탈당할 준비도 돼 있다. 제 목숨을 바쳐서 (당이) 잘 된다면 여러분 잘 계시라”라고도 말했다.
 
이에 복당파 의원들은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며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김영우 의원은 “잘못된 과오에 대해 어떻게 반성할 것인가가 더 중요한 과정이 돼야 한다”며 “다들 책임이 있다. 공개적으로 한 분 한 분이 책임문제를 얘기하면 끝이 없다”고 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 관계자는 “의원총회에서 계파 갈등 양상이 다시금 부각돼 내부 수습이 쉽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이런 상황에서 혁신비대위 준비위는 다음 주말까지 비대위원장 후보군을 5~6배수로 좁혀 인선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이지만, 당 내홍이 터져 나오면서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김종인 벤치마킹? “외부인사
와 봐야 공천권 못 쥐어...”
 

설상가상으로 일각에서는 외부인사를 비대위원장에 임명한다 할지라도 2020년 총선 공천권을 휘두를 수 없는 비대위의 태생적 한계로 인해 현 사태를 수습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정치권은 지선 패배 이후에도 한국당에 내홍이 계속되는 이유로 2020년 총선의 공천이 걸렸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김 권한대행이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혁신비대위 구성 준비위 1차 회의에서 “혁신비대위원장에게 당을 살려낼 칼을 들고 내 목부터 치라고 하겠다”며 “그 칼은 2020년 총선 공천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칼이어야 한다. 김종인 모델보다 더 강해야 한다”고 말한 것 역시 이 때문이다.
 
김종인 모델은 민주당이 총선 직전인 2016년 1월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를 진두지휘한 ‘적장’ 김종인 전 의원을 비대위 대표로 파격 영입하고 공천권 등 전권을 보장해 주고 물갈이 공천을 주도하도록 한 사례를 일컫는다.
 
따라서 김 권한대행이 ‘김종인 모델’을 거론한 것은 비대위원장에게 현역 의원들의 차기 총선 불출마 등 인적청산 작업을 주도할 강력한 칼자루를 맡기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2020년 총선까지는 1년 10개월여 남은 상황이다. 김종인 비대위는 총선을 4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출범했던 데 반해, 한국당에 들어설 비대위는 차기 총선을 2년여 앞두고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2년여를 비대위 체제로 끌고 갈 순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비대위가 차기 총선 공천 기준 등을 마련한다 해도 이후 들어설 새 지도부가 이를 다시 손질할 시간이 충분하다는 얘기가 된다. 비대위의 한계가 뚜렷한 이유다.
 
홍일표 의원은 지난 26일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우리가 예상하는 비대위 활동 기간은 2개월에서 5개월 정도로, 지금부터 다음 총선까지 2년 가까이 비대위로 가자는 건 쉽지 않다”며 “비대위원장이 와 봐야 공천권도 없고 권한 행사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비대위원장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후보군이 모두 보수 진영에서 닳고 닳은 ‘올드보이’라는 점 역시 한계로 지적된다. 현재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이들 대부분은 2050세대도 아닌 6070세대다.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77)와 김병준 전 국민대 교수(64), 김황식(69)·황교안(61) 전 국무총리, 인명진 목사(72), 김형오(70)·박관용(80) 전 국회의장 등이다. 4050 세대에선 유일하게 홍정욱(48) 전 의원이 거론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