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대선자금 모금 관련 혐의로 서울구치소에 수감중인 두 전·현직 국회의원의 ‘옥중서신’이 묘한 대비를 이루며 정치권에서 회자되고 있다.‘서울구치소발 옥중서신’의 주인공은 열린우리당 이상수 의원과 이재정 전의원. 하루 차이로 작성된 두 사람의 편지 내용을 살펴보자. 이재정 전의원은 지난달 18일 작성, ‘사랑하는 당신에게’로 시작하는 편지에서 “내 몸은 비록 갇혀 있을지언정 나의 뜻과 나의 사랑은 전혀 가둘 수도 없다”며 “당신도 알다시피 내가 권력을 탐해서 개인의 영광을 위해서 정치권에 들어온 것이 아니라 바른 정치, 희망 정치를 이루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정 전의원은 또 “노대통령을 이 역사에 세웠다는 것을 자랑과 자부심으로 가지고 살면 되는 것”이라며 “만약에 이회창 총재가 당선됐었다면 이런 정치적 상황이 이루어졌겠냐”고 반문했다.이재정 전의원은 이어 “국민에게 사죄하는 마음으로 반성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며 “요즘 참 마음이 편안하다”라고 아내를 안심시켰다.한편 지역구민을 대상으로 ‘의정보고’형태로 발송된 이상수 의원의 편지는 “수사결과 대선자금의 유용 등 개인비리는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검찰이 기소한 위법행위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하는 내용이 기록돼 있다.

먼저 SK에서 10억원, 현대자동차에서 6억6,000만원의 후원금을 받으면서 회사 영수증 대신 회사 임원 명의의 영수증을 발급해 준 점에 대해 “이것은 회사가 그렇게 요구해서 한 것으로 과거 흔히 있었던 정치적인 관행”이라고 해명했다.또 영수증을 발급하지 않고 금호로부터 6억원, 한화로부터 10억원을 받은 점에 대해서는 “이것도 회사가 원해서 그렇게 한 것으로, 한화의 경우는 단지 이재정의원이 가져온 돈을 받았을 뿐”이라고 주장했다.이밖에 금호, 한화에서 받은 후원금과 그 밖에 적법하게 걷은 후원금중 28억원을 전국 지구당에 보내고 회계처리시 누락한 점과 관련해서는 “선거종반에 각 지구당의 빗발치는 요구에 의해 선대위 결정으로 이루어진 일”이라며 책임을 회피했다.<민>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