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8.25 전당대회가 본격 막이 올랐다. 당대표 선거에 가려졌지만, 전당대회에서 함께 선출할 최고위원직도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 차기 최고위원은 당대표와 함께 문재인 정부 2기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는 점에서 초미의 관심사다. 이에 본지는 최고위원에 도전하는 주자들을 대상으로 릴레이 인터뷰를 통해 최고위원으로서의 포부와 청사진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그 네 번째로 박주민 의원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 “변호사 시절부터 ‘현장’ 경험 많아...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된 경쟁력”
- “야당과 협치 필요 야합은 안 돼... 진정한 협치 대상은 ‘국민’”

 
‘세월호 변호사’로 유명한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45·서울 은평구갑·초선)이 지난달 19일 “힘없는 자들의 힘이 되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최고위원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사무차장, 참여연대 부집행위원장 등을 역임한 뒤 그를 여의도에 입성시킨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었다. 박 의원은 2016년 20대 총선에서 당시 당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의 영입 인사 중 한 명이었고, 오랜 기다림 끝에 은평갑에 공천을 받아 당선됐다.
 
그런 박 의원이 8·25 민주당 전당대회 후보자 등록을 하루 앞두고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했다. 김해영·박정 의원에 이어 초선으로서는 세 번째 출마 선언이다. 현재 민주당 의원 129명 중 초선은 66명으로 절반을 넘는다.

그래서 민주당 내 최대 계파는 ‘친문’(친문재인)이 아닌 ‘초선’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박 의원이 전당대회에서 ‘초선 열풍’을 이어갈 수 있을지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다음은 박주민 의원과의 일문일답.
 
- 민주당 8.25 전당대회 최고위원에 출마했다. 출마 배경과 본인만이 갖춘 경쟁력은.
▲앞으로 2년이 우리나라에는 남북 관계와 경제적 측면에서 굉장히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다. 여당의 역할이 큰데, 국민을 상대로 설득할 것은 설득하는 식으로 활발하게 움직여야 한다. 당의 모습을 그렇게 변화시키는 면에 있어서 내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출마하게 됐다.
 
변호사 시절부터 현장에 계속 있었던 사람이고 국회의원이 되어서도 현장에 자주 갔다. 특히 올초 ‘독수리 5형제’, ‘뭉쳐야 뜬다’ 등을 통해 당이 약한 험지를 약 만 오천 킬로미터 돌아다녔다. 직접 현장에 가서 보면서 어려움에 대해 많이 들었다는 것이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되는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하나는, 공약으로 내세운 교육과 소통 시스템을 실제로 해 왔다. 지역 내 아카데미 사업을 시행했고 성공을 얻어서 이미 다른 지역에서도 많이 실행하고 있다.
 
- 어느 때보다 최고위원의 위상이 높을 것으로 보이는데, 최고위원에 선출된 이후 당 혁신 방안은.
▲국민의 요구와 국가의 의사결정을 연결하는 것이 ‘정당’의 존재 이유라 한다. 당원의 정책 제안을 상향식으로 올리고, 정책을 당원에게 잘 교육해서 당원이 국민을 설득할 수 있도록 하는 양방향 소통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네 번의 주민아카데미를 성공적으로 마쳤고, 칠 회의 중구난방 원탁토론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소통하는 정당을 만드는 데 일조하고 싶다.
 
- 당대표와 최고위원의 관계는.

▲대표가 어떤 사람이 된다고 해도 할 말은 해야 하고, 의견이 일치되는 부분은 힘 있게 밀고 나가야 한다. 그런 건강한 관계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 당대표 후보들의 장점과 단점 한 가지씩을 꼽자면.
▲이해찬 후보 같은 경우 경험이 많으시고, 리더십이 강한 반면, 소통에 약하다는 평이 있다. 김진표 후보는 관료 출신으로서 경제에 강점이 있는 반면, 당의 정치적인 색깔에 비해 다소 보수 성향이 강한 것 아니냐는 평가가 있다. 또 송영길 후보의 경우 젊고 외교에 강하신 반면, 당대표보다는 대권 주자로서의 행보에 주안점을 두고 계신 것은 아닌지 하는 우려도 있다.
 
- 대표-최고위원 선거가 따로 치러지면서 후보들 간 ‘짝짓기’가 초미의 관심사다. 이해찬 당대표 후보와 러닝메이트설이 있는데.
▲이해찬 의원은 매우 존경하는 분이지만 나는 그분을 포함하여 어느 분과도 러닝메이트를 하고 있지는 않다.
 
- 차기 지도부가 21대 총선 공천권을 행사한다. 주류 진영에서는 공천권을 위해 친문 주류가 당을 장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데.

▲문재인 대통령을 훌륭하게 뒷받침할 분들이 당에서 주요한 역할을 맡는 것은 필요할 것이나 공천은 공천이다. 공천은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예측 가능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당청 관계는 어떻게 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보는지.
▲사회 경제적 정책은 정책을 만들 때부터 세밀하게 해야 하는데 이것은 정부가 하기 어렵다. 이것은 원래 정당이 해야 하는 역할이다. 정책이 만들어질 때 국민들을 찾아가서 설득하는 작업을 정당이 해야 한다. 당이 무게감을 가지면서 진행해야 하는데 기존의 당정청은 듣고 오는 형태다. 여당이 해야 하는 일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중앙권력에 이어 지방권력도 여당이 가져갔다. 하지만 정국은 여소야대로 개혁입법 처리가 야당이 반대하면 힘들다. 해법은.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입법은 필수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100개 중 91개가 입법의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있다.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입법을 위해서는 야당과의 협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한다.
 
그러나, 협치를 해야 하지, 야합을 해서는 안 된다. 또, 협치를 하더라도 개혁입법이라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해야지, 협치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진정한 협치의 대상은 ‘국민’이라고 생각한다. 당과 정부, 국민의 소통이 활발해지고, 힘이 커지면, 그것이 입법을 추진하는 강한 추동력이 될 것이다.
 
- 최저임금 파동 등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해결책은
▲소득주도 정책의 방향성은 맞다고 생각한다. 이는 1987년 김대중 전 대통령도 대통령 후보 시절에 내세웠던 7대 과제 중 하나였고, 문재인 정부의 정책이기도 하다. 보수정권 9년간 경제규모가 커지면서도 가구소득이 늘지 않았는데, 그런 점을 바로잡을 수 있는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
 
다만, 정책의 세밀도를 높여야 한다. 이를테면 최저임금만 높일 게 아니라, 상가임대차보호기간 연장, 가맹비와 카드수수료 인하를 함께 추진하여 아르바이트생과 자영업자의 소득을 모두 높일 수 있게 해야 하듯이 말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