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성공률 변화 제한적...높은 성장세 ‘우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교보증권은 경제분석 리포트(작성자 백윤민 연구원)를 통해 ‘연준의 상자 속에서 나온 것은 무엇일까?’ 리포트를 내놨다.

해당 리포트는 ▲Key Chart ▲투자전략 ▲Issue Check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일요서울은 10월 둘째 주 BEST 리포트로 교보증권의 ‘연준의 상자 속에서 나온 것은 무엇일까?’를 선정, 소개한다.

연준 금리인상 사이클, 기준금리 3% 예상되는 다음해 마무리 될 것
하반기 경기 둔화 우려 확대 전망...인플레이션·고용지표 부진 지속

9월 FOMC는 연방기금 목표금리를 2.00~2.25%로 25bp 인상하고, 보유자산 축소(보유자산 축소규모는 10월부터 월 500억 달러(국채 300억 달러+MBS 200억 달러)로 확대)를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통화정책 회의 이후 공개된 성명서에 따르면, 연준은 고용시장이 견실한 모습을 지속하는 가운데, 경제활동도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고, 인플레이션도 중기 적으로 대칭적 2% 목표 (symmetric 2 % objective)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했다.

9월 FOMC에서 연방기금 목표금리 인상이 기정사실화 돼 있었던 만큼 금리인상 자체가 큰 이슈는 아니었다고 판단된다. 금번 FOMC에서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성명서에서 완화적(accommodative) 문구가 삭제됐다는 점과 미국 경제성장률 전망치 상향 조정, 2021년 금리 점도표 공개 부분이다.

연준은 금번 성명서에 ‘통화정책은 완화적 기조를 유지하면서 견조한 고용시장과 2%대의 인플레이션 지속을 도모’라는 문구를 삭제했다. 시장에서 문구 삭제와 관련해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지만, 연준이 점진적 금리인상을 지속하는 가운데, 미국의 고용과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목표 수준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국 기준금리가 중립 금리 수준에 근접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9월 FOMC 이후 공개된 금리 점도표는 연내 1차례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확인시켜줬다. 다만 동시에 연준의 점진적 금리인상 기조도 크게 변하지 않았다는 점도 재확인 시켜줬다. 9월 FOMC 이후 처음 공개된 2021년도 금리 점도표에서는 추가 금리인상 시그널이 나타나지 않았다. 아직 조금은 이른 감은 있지만, 그 동안 시장에서 연준이 추가적으로 얼마나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을 했었다면, 이제부터는 향후 금리 고점 시기에 대한 고민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연준은 올해 미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큰 폭 (2.8%→3.1%)으로 상향 조정하고, 내년도 성장률 전망치도 소폭 (2.4%→2.5%) 상향 조정했다. 이는 미국 경제성장세가 예상보다다 강하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다만 중장기 성장률은 변화가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이 같은 높은 성장세가 지속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여기에 성장률을 제외한 고용과 인플레이션 전망에 큰 조정이 없었다는 점에서 연준 통화정책 기조의 급격한 전환 가능성은 낮다. 연준은 미국의 양호한 성장세와 인플레이션 회복을 바탕으로 점진적인 통화정책 정상화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전술했듯이, 당장 연준의 통화정책 경로에 큰 변화가 나타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향후 금리 고점 시기에 대한 고민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당사는 미국 기준금리가 연준이 추정하는 중립금리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는 점과 중장기적으로 미국의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 레벨이 현재 수준을 크게 벗어나기 어렵다는 점 등을 고려해 연준의 금리인상 사이클은 미국 기준금리 3% 도달이 예상되는 2019년에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한다.

시간 갈수록 고민 깊어지는 금통위

8월 금통위에 기준금리가 동결되고, 이일형 위원의 금리인상 소수 의견이 재차 개진됐지만, 국내 채권시장은 7월 금통위와 동일한 결과에도 사뭇 다른 모습을 보였다. 국고채 금리는 8월 금통위 이후 연내 기준금리 인상 경계감이 크게 약화되면서 강세 흐름이 이어졌다. 그러나 이후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한 이낙연 국무총리의 금리인상 관련 발언 이후 한은의 정책금리 인상 경계감이 재차 확대되면서 채권시장도 약세 반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당사는 하반기 전망에서 한국은행의 금융시장 안정과 통화정책 여력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금리인상 필요성에 대해서 언급했다. 다만 대외 불확실성 요인들이 지속되고 있고, 하반기가 진행될 수록 국내 경기모멘텀 둔화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연말로 갈수록 금리인상 명분은 약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따라서 한국은행이 3분기내에 금리인상을 하지 못한다면, 사실상 금리인상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8월 금통위 이후 국내외 경제여건이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국무총리의 금리인상 관련 발언이 한은의 통화정책 결정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펀더멘탈 측면에서는 올해 남은 2번의 금통위 이전에 한국은행의 금리인상 의지를 실행시켜 줄 만한 변화가 나타나기 쉽지 않다고 판단된다.

미국발 무역분쟁 등 대외 불확실성 요인들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 경기모멘텀 둔화에 대한 우려는 확대되고 있다. 7월 국내 경기선행지수 및 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모두 100pt이하로 하락하면서 이러한 우려를 뒷받침하고 있다.

지난 2분기 국내 경제성장률은 +0.6% QoQ, +2.8% YoY를 기록했다.  올해 설비투자와 건설 투자가 전년대비 나빠질 것이라는 점은 예상됐지만, 각각 -5.7% QoQ, -2.1% QoQ를 기록하면서 예상보다 더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지난 금통위 기자간담회에서 이주열 총재는 국내 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올해 성장률 전망 조정과 관련해서는 확답을 피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서 사실상 10월 금통위에서 추가적인 성장률 조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최근 국제 기구들도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수정하고 있다. 아시아개발은행(ADB)는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3.0%→2.9%로, OECD는 3.0%→2.7%로 하향 조정했다.

금리 인상 쉽지 않은 결정 될 것

국내 수출이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지만, 수출만으로 경제를 지탱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여기에 글로벌 교역량이 감소하면서 수출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하반기 경기 둔화 우려는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 경제성장에 대한 부분을 차치하더라도 인플레이션과 고용지표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도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금리인상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지난 금통위에서 이주열 총재는 4/4분기에 물가가 1%대 후반 수준을 올라갈 것으로 예상했지만, 올해 한국의 물가상승률은 한은의 7월 전망치(1.6%)를 하회할 것으로 밝혔다. 결국 국내 소비자물가가 한은의 목표 물가 수준을 크게 하회하는 상황에서 금리인상은 쉽지 않은 결정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고용지표는 부진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 이주열 총재도 지난 금통위에서 국내 고용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치면서 올해 취업자수가 당초 전망치(월 평균 18만 명)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했다. 물론 고용부진이 단순히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부작용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단순히 인구구조의 변화로만 해석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한다. 이주열 총재가 언급했듯이 고용부진은 전술한 내용을 포함해 일부 업종 부진, 구조조정, 산업구조 변화 등 복합적인 요소가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된다. 다만 중요한 점은 단기간내에 고용지표 개선이 쉽지 않고, 이는 한은의 통화정책 결정에 부담스러운 요인이라는 점이다.

지난 9월 FOMC에서 연준이 연방기금 목표금리를 25bp 인상하면서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차는 75bp로 벌어졌다. 한미 기준금리 역전 폭이 확대됐지만, 아직까지 외국인 자금의 이탈 징후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한국은 경상수지 흑자가 지속되고 있고, 기타 신흥국 대비 시장의 안정성도 높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9월 FOMC 이후 연준의 연내 추가 금리인상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만큼 한국 기준금리가 연내 동결된다면 추가적인 기준금리차 확대가 불가피하다. 물론 단순히 한미 기준금리가 역전된다고 해서 자금유출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금리역전이 자금유출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여러 차례 금리인상 시점을 놓쳐버린 한국은행 입장에서는 별다른 징후를 보이고 있지 않은 시장의 불확실성 대비를 근거로 금리인상에 나서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

[제공 : 교보증권]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