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상황 대비 즉시 대응 조치 및 취약지구 선제적 예방조치

주낙영 경주시장이 5일 태풍 ‘콩레이’대비 비상대책회의를 주제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이 5일 태풍 ‘콩레이’ 대비 비상대책회의를 주제하고 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주낙영 경주시장이 5일 영상회의실에서 제25호 태풍 ‘콩레이’ 대비 상황판단 및 대책점검회의를 갖고 “상황 종료시 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현장을 중심으로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시에 따르면 이 날 점점회의에는 국소본부장을 비롯해 재난안전대책본부 13개 실무반 20개 협업 부서가 참석한 가운데, 태풍의 예상 진행경로와 기상상황을 판단하고, 태풍 북상에 따른 사전 조치와 대처 방안을 점검했다.

이번 제25호 태풍 ‘콩레이’는 10월 중 한반도에 상륙한 태풍 중 역대 가장 강력했던 2016년 제18호 태풍 ‘차바’와 발생 시기와 경로가 매우 유사해 철저한 대비가 요구되고 있다. 당시 경주지역에 차바로 인한 집중호우로 사유시설 1,609건, 공공시설 319건 등 총 176억원 상당의 재산피해를 입은 바 있다.

이에 주낙영 시장은 “신라문화제 행사기간 중으로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현장과 매뉴얼을 중심으로 전 직원 비상대비태세를 유지하는 한편,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조치를 취하고, 재해취약 분야에 대한 선제적 대응책 마련에 총력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경주시는 5일 태풍 ‘콩레이’를 대비해 영상회의실에서 비상 대책회의를 가지고 있다.
경주시는 5일 태풍 ‘콩레이’를 대비해 영상회의실에서 비상 대책회의를 가지고 있다.

한편 시는 이날 오전 9시 20분경 호우주의보가 발령 즉시 재해대책본부를 가동해 재난상황근무에 돌입하는 한편, 자동음성통보시스템 및 마을방송 400개소, SMS문자 발송 등 예경보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상황을 주민에게 전파해 재해에 대비토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선제적 안전 조치로 5일과 6일 예정된 신라문화제 행사와 한수원아트페스티벌, 에밀레전, 신라왕들의 축제 등 연계행사를 중단 및 연기 조치하고, 행사장 각종 시설물 점검에서부터 수확기 농작물피해, 건설공사현장, 급경사지 및 산사태 위험지역, 하천둔치 주차장, 배수펌프장, 옥외광고물 등 소관 부서별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긴급 점검을 마무리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6일 오전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가면서 최대 300mm의 많은 비와 함께 순간 최대풍속 35m/s의 강한 바람으로 직간접적인 피해가 우려된다”며, “재난정보의 신속 전파, 사전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방재시설 및 취약지역 사전 예찰활동, 협업부서와 유관기관 간 협력대응체계를 구축해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