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홍보비 집행, 공보관실 입맛대로 기준 정해

[일요서울ㅣ사천 이도균 기자] 언론사들이 행정에 대한 홍보 기사를 대대적으로 게재하고 있으나 사천시는 일부 특정 언론사들에게만 홍보비를 물 퍼주듯 집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잡음이 일고 있다.

사천시청 전경
사천시청 전경

특히 사천시 공보실은 광고료, 공고·고시, 특집보도료, 시정뉴스에 따른 규정이나 지침 등이 명문화돼 있지 않은데도 공보담당관이 입맛에 따라 차등 집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천시 감사서류를 보면 지난 2017년 6월8일부터 올해 6월 21일까지 도내 8개 언론사에 대한 공고료 및 고시료 총 2억2350만 원을 지출 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천시가 이 기간 동안 지출한 ‘광고료’ 지출 내역을 보면 경남신문 6건에 2200만 원, 경남일보 7건에 2200만 원, 경남도민일보 7건에 1720만 원, 경남연합일보 8건에 1300만 원, 경남도민신문 6건에 1250만 원, 뉴스경남 5건에 650만 원, 경남매일 2건에 450만 원으로 나타났다.

현재 사천시에 등록돼 출입하는 언론사는 33개社, 나머지 대부분의 언론사는 광고료가 200~400만 원 미만으로 집계돼 질시와 위화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인터넷신문사나 통신사는 수익구조상 광고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실정으로 광고비 수주에 사활을 걸고 있다.

하지만, 힘(?)의 논리를 앞세운 일부 언론사는 시에서 건네는 행정 광고료를 더욱 높여가며 앵무새 역활을 자처하며 보도자료 그대로 보도하는 언론사에 대해 광고비 특혜를 주는게 사천시 공보행정이다.

이 같이 일부 출입기자들은 정론직필 보다는 광고수주에 열을 올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 과정에서 담당 공무원들과 유착은 당연스러운 결과물로 비춰지고 있다. 공보담당은 매체의 영향력이 큰 기자들의 눈치를 보게 되고 이들에게 특혜를 제공한다. 이런 결과로 인해 언론사들이 지자체로부터 받는 광고비 수익이 수십 배 이상의 차이가 나면서 관언유착에 대한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한 시의원은 “시정홍보를 하는 모든 언론사에게 공평하게 분배돼야 할 언론홍보비를 특정 언론사들에게 몰아주는 것은 행정이 언론 길들이기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광고비가 공정 배분이 안되고 차등 지급하게 되면 자연 싸움이 된다는 걸 잘 알고 있는데도 지키지 않는게 문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행정에 대한 홍보를 하던 비판을 하던 보도는 모두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것인데 차등지급은 고쳐나가야 하는 적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