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 경제, 한반도 평화, 정치 발전 대의명분 중요

최근, 여의도 정치권에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간 정계개편 주도권 싸움이 본격화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원희룡 제주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보수계 인사들의 영입을 추진하고 있고, 바른미래당은 자유한국당이 주장하는 보수대통합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계개편에 대한 이슈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는 중도개혁통합론이 보수통합론보다 약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월 16일 쿠키뉴스와 조원씨앤아이는 하루 동안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정계개편과 관련된 세 가지 이슈에 대해 국민의 인식을 점검해 보았다.

우선, 정계개편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 “필요하다”는 응답이 54.1%, “필요없다”는 응답이 22.6%로 나타났다. 정계개편에 대해 국민들 역시 과반 이상이 그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고, 정계개편을 바라는 정당들과 일반 국민 사이의 괴리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계개편 방식에 대해서는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바른미래당을 중심으로 하는 중도개혁통합의 정계개편”이 37.3%,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하는 보수통합의 정계개편”이 30.9%로 조사되었다. 중도개혁통합이 보수통합보다는 약간 더 높게 나타나 정계개편 1차전에서는 바른미래당이 약간 앞선 형국이다.

마지막으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자유한국당 중심의 보수통합론에 반대하며, 내부를 향해 “갈 사람은 가라”는 발언을 했었는데, 이에 대해 “적절했다”는 응답은 48.7%, “적절하지 못했다”는 응답은 36.0%로 나타났다. 국민들은 손학규 대표의 발언에 어느 정도 힘을 실어준 것으로 비춰지고, 이는 앞선 결과와 연관성이 있어 보인다.

결과로 미루어 보면, 정계 개편의 주도권이 바른미래당으로 약간 기울어진 것으로 짐작할 수 있지만, 단순히 하나의 조사결과로, 정계개편의 주도권을 확정 짓기에는 아직 이르다. 정계개편의 주도권 싸움 자체가 이제 막 초입 단계일뿐더러, 차후 어떤 변수가 발생할지 예측 불허이기 때문이다.

특히, 바른미래당 입장에서는 낮은 정당지지도가 차후 정계개편 주도권 획책에 가장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10월 한국갤럽 조사의 정당지지도에서 바른미래당은 평균 6.7%로 평균 11.7%인 자유한국당 지지율보다 약 5%p정도 낮은 상황이다.

원내 의석수 다섯 번째인 정의당보다도 2.6%p 낮다. 차후에 있을 정계개편이 어떤 방향으로 정리될지는 미지수이나, 결국 그에 따른 판단은 국민에 의해 이뤄질 것이다. 또한 과거 명분 없이 단순히 수 불리기에 급급했던 이합집산식 정계개편은 국민으로 하여금 부정적 인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정계개편의 목적이 단지 정부 발목 잡기, 논거 없는 비판과 재생산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 정계개편의 유일한 대의명분은 국민 민생경제 회복과 한반도평화, 대한민국 정치발전과 개혁이다. 정계개편 주도권 획책을 원하는 모든 정당과 정당 관계자들이 성공적인 정계개편을 원한다면 반드시 이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