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파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환경부 산하기관에서도 유사 사례가 있었다는 의혹이 22일 제기됐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정규직으로 전환된 비정규직 중 21명은 기존 임·직원의 친인척이었다.

이들 직무는 자연해설사가 14명으로 가장 많았고 청소 6, 재난구조 1명 등이었다. 가족관계별로는 부부가 10명으로 가장 많았고 자녀 3, 그외 친인척 8명 등이었다.

특히 한 1급 직원의 아내는 문재인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1'을 내놓은 지 두 달여 만인 지난해 9월 비정규직으로 채용됐다가 정규직으로 전환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국립생태원에선 최근 3년간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이 된 210명 중 8.6%18명이 4촌 이내 친인척이었다. 다만 이들 입사날짜는 모두 이번 정부 출범 전이었으며 가장 많은 부부의 경우 9명은 입사 후 결혼했으며 4명은 용역업체에서 근무하는 등 서울교통공사 사례와는 거리가 있다.

한국상하수도협회 전환 대상자 70명 중 친인척 관계에 있는 1명은 전환 후 결혼했으며,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직원의 4촌 이내 직원이 없었다.

이와 관련해 이장우 의원은 "조족지혈(새 발의 피)일 것"이라며 "반드시 전체 공기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