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제출 기한 11월 30일까지 연장… 신청자 턱 없이 부족

시작한 지 한 달 지났지만 신청자 20여 명 안팎, 전국 10%도 안 돼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바른미래당은 지난 1022일 지역위원장 모집 관련 자료 제출 기한을 기존 1031일에서 1130일까지로 연장했다.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지난 5일 회의에서 지도부와 당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의결한 데 따른 것. 신청은 기존 계획과 동일하되 당원 모집 관련 자료 제출 기한만 미뤘다. 기존 위원장 대비 신규 위원장 지원자들에게 불리하다는 목소리가 있어 형평성을 맞추기 위한 것이라는 게 바른미래당 측 설명이다.

바른미래당은 지난 917일부터 253개 지역구 지역위원장 공모를 시작했다. 바른미래당에 따르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합당 당시 지역위원장의 임기를 6·13 지방선거로 정해 직위 해제한 상태다.

바른미래당은 지역위원장 모집 공고를 하며 일반전형의 지역 조직형 응모자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구 인구 0.1% 이상의 책임당원을 모집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세웠다. 같은 전형의 전문가 인재형에 대해서도 ‘1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하고,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바른미래당은 이번 지역위원장 공모를 통해 차기 총선을 대비한다는 구상인 만큼 엄격한 잣대를 통한 철저한 검증으로 당 혁신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위원장 선출은 서류접수 서류심사 및 전화 면접 역량평가 최종면접 지역위원장 선정 지역위원장 선출까지 6단계의 검증절차를 거칠 계획이다.

오신환 사무총장은 자격에 해당하는 사람이 신청하면 조직강화특위를 필요할 때마다 열어 심사할 계획이라며 “‘민주주의 가치와 바른미래당이 나아갈 길같은 주제로 구술이나 기술할 수 있는 시간을 20~30분 동안 주고, 가치관이나 소양을 평가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위원장 신청자가 턱없이 모자라 바른미래당이 난감한 기색이 역력하다. 손학규 체제에서 지역위원장 자격 요건을 강화해 진입 장벽의 문턱이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앞서 공모가 시작된 초반인 지난 9253개 지역에서 모집한 지역위원장 인원은 5~6명으로 확인된 바 있다. 일반적으로 초반 신청이 몰리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저조한 수치였다.

한 달이 지났지만 현재까지도 신청자는 20여명 안팎에 그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같은 소문이 사실이라면 전체 지역구의 10%도 채우지 못한 셈이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한국당발() 보수대통합설의 여파라는 해석도 제기한다.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이 한국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지역위원장 신청을 주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미 한국당 당협위원장에 도전하기로 결정한 기존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결국 기초체력을 다지기 위해 모집 요건을 강화한 지역위원장 공모가 분당의 전초전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 지지율도 연일 하락하는 상황에서 정치권 인사들이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자리에 어렵게도전할 이유가 없다는 것. 이들에게 한국당행()의 명분을 제공하는 셈이라는 지적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2020년 총선에서 바른미래당 간판으로 이길 수 있을지 의문을 품는 인사들이 많다면서 자격 요건을 높인 것이 도리어 자충수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