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대림·포스코 최강 컨소시엄 시공 맡아 화제되기도

서울 용산 철거민 농성 진압과정에서 시위대 5명과 경찰 특공대원 1명이 폭발사고로 사망한 가운데, 지난달 21일 서울 용산 사고현장에 투입된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요원들이 우뚝 선 재개발 아파트를 배경으로 감식을 하고 있다.

경찰 진압과정에서 철거민 등 6명의 사망자를 낸 용산 국제빌딩 주변 4구역은 대표적인 도심재개발 사업지다. 용산구청에 따르면 이 일대엔 지하9층~지상35층의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 3개동과 29층 업무용 빌딩 3개동이 지어질 예정이었다. 사업자는 삼성물산, 대림산업, 포스코건설로, 주간사는 40% 지분을 갖은 삼성물산이다. 사고가 벌어진 용산 4구역은 △어떤 지역이고 △어떻게 개발이 진행돼 왔는지, 또 피로 얼룩진 ‘죽음’의 자리에 △어떤 건물이 들어설 지 알아봤다.

용산참사로 주목받는 한강로3가63번지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철거민 강경진압으로 6명이나 목숨을 잃은 곳이다.

이곳은 현재 불과 5층짜리 작은 건물에 불과하지만 재개발 사업이후 이 땅의 가치는 크게 변할 예정이다. 이곳은 용산재개발 사업지구 내에서도 금싸라기 땅으로 불리는 곳이다.


용산재개발 사업의 노른자 땅

이 곳 개발사업의 정식 명칭은 ‘한강로3가 63번지 일대 국제빌딩 주변 제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이다. 63-70번지 일대 2만8244㎡ 부지에 노후주택 빌딩 등을 허물고 지하 9층~지상 35층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 3개동(164~312㎡, 493가구)과 29층 업무용 빌딩 3개동이 세워질 예정이다.

삼성물산, 대림산업, 포스코건설이 시공을 맡고 있다. 시공 지분은 삼성물산이 40%, 대림산업과 포스코건설이 각각 30%로 삼성물산이 주간사 구실을 하고 있다.

이 사업지는 용산 국제빌딩 주변의 5개 정비구역 중 부지규모가 가장 크며, 신용산역(지하철 4호선)·용산역(국철)과 인접해 용산 역세권 개발의 핵심 축에 속한다. 2016년까지 들어설 인근 용산국제업무지구 등 개발 호재와도 맞물려 노른자위 땅으로 꼽히는 용산권역의 대표적인 재개발 사업지이다. 용산국제업무지구 등이 2016년까지 들어서면 강남에 맞먹는 지역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아 이 일대 주민들은 물론 부동산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한때 이 곳은 3.3㎡당 땅값이 최고 1억원에 달했다. 따라서 땅을 보유한 지주들은 적지 않은 혜택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지주들은 의욕적으로 재개발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이곳은 2006년 정비사업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작년 5월 철거 및 착공 전단계인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았다. 이후 이주와 철거가 본격화됐다. 용산구에 따르면 세입자 890명 가운데 763명(85.7%)의 보상이 완료됐다. 주거세입자 456명 중 417명, 영업 434명 중 346명으로 주거세입자 보상이 더 많았다. 용산구는 현재 재개발조합과 마찰을 빚고 있는 세입자들이 남은 127명이라고 밝히고 있다.

조합은 주거세입자에게 4인가족 기준으로 이주보상비 1400만원을 지급하고 상인 세입자에게는 영업권 보상비를 주기로 했다. 그러나 영업권 보상비는 점포의 크기에 따라 천차만별이었다. 조합은 보장비 액수를 적법한 절차에 따라 산정했다고 하지만 세입자 입장에서는 부족할 수 밖에 없다. 더욱이 무허가 건물에서 생활을 했던 철거민들은 보상비를 제대로 받을 수 없어 반발이 더 심했다.

여기에 철거민 사망사태까지 불러오자 사업추진조차 상당기간 늦춰질 수밖에 없게 됐다.

조합 한 관계자는 “막상 사람이 죽은 건물에 살 수 있겠느냐”며 당혹스런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다.

건설사로서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철거공사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았다며 회사 이름이 거론되는 것이 불편한 기색이다. 실제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 측에서는 “삼성물산, 대림산업, 포스코건설의 자본이 이들을 죽인 것”이라며 원색비난을 서슴지 않는 상황이다.


시공사 눈치 보기 행보

시공에 참여한 건설사 한 관계자는 “이번 사고는 철거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조합과 철거회사 간의 문제”라며 “시공사 입장에서 더더욱 뭐라고 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건설업체 관계자는 “용산4구역을 포함한 용산역세권주변 개발사업은 도심 재개발의 대표적인 사례였으나, 이번 대형사고로 용산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재개발 추진과정을 둘러싸고 조합과 거주자 및 세입자간 갈등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게 됐다”고 전망했다.

향후 용산재개발 사업은 대형건설사 삼성물산과 대림산업, 포스코건설에게 당분간 골치로 작용할 전망이다. 각종 갈등으로 사업이 지체될 가능성이 점쳐지는 것이다. 그렇다고 자칫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다간 세간의 비판에 오를 우려도 있다.

사업 추진 당시 역대 최강 컨소시엄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이들 건설사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