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19일 정기국회 의사일정 전면 보이콧 방침을 밝히며 여야 대치가 격화하고 있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소속 국회 상임위원장과 간사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오늘부터 국회 일정을 보류해달라국회가 무력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의 지침이 있을 때까지 이 기조를 유지해 달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의 요청에 양승동 KBS 사장 인사청문회를 제외한 보건복지위 전체회의 등 대부분 상임위가 멈춰섰다. 예산특별위원회만 예산소위 구성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후 상임위원장-간사단 긴급 연석회의를 소집해 "1야당이 심각한 판단을 해야 할 상황으로 흐르고 있다""문재인 대통령은 상습적으로 고의적으로 의도적으로 기획적으로 국회를 패싱하고 무력화시킨다"고 성토했다.

한국당은 바른미래당과 함께 지난 6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예산 심사 도중 경제사령탑 교체 등을 국회 패싱이라고 주장하면서 대통령과 여당의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수용 없이는 향후 국회 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선언한 바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명분이 없다", "감사원 감사 결과를 지켜보자" 등 이유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대신 민생과 경제의 어려움을 강조하면서 야당이 법안과 예산 심사에 협조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도 "당리당략이 국민의 삶보다 우선될 수는 없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한편 여야가 평행선을 달리면서 이날 오전 원내대표 회동을 비롯해 수차례 접촉이 모두 불발됐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는 이날도 민주당에 고용세습 수용을 한 목소리로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지나친 요구'를 수용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여야는 오늘인 20일 잇따라 의원총회를 열고 대책을 모색하기로 해 국회 공전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