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송인배 비서관.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송인배 비서관.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새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출범식에 참석한다.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에 대한 반발로 민주노총은 불참한다.

이날 출범식은 이날 오후 2시께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다. 경사노위는 노동계, 경영계, 정부가 사회적 대화를 하는 가장 큰 대화 창구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자리에서 사회적 대화의 틀이 복원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할 것으로 보인다. 또 그간 합의 사항을 도출한 데 대한 성과를 격려하며 새로운 출발로 나아가자는 당부의 목소리를 낼 전망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특히 문 대통령이 경사노위를 직접 청와대로 초청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탄력근로제,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문제 등 각 주체가 첨예하게 맞서고 있는 현안들을 사회적 대화의 틀 속에 넣어 파행이 아닌 합의를 이끌어 내라는 일종의 출발선을 그어준 셈이다.

아울러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에 대한 반발로 경사노위 불참을 선언한 민주노총에게 대화의 틀로 들어오라는 나름의 압박으로도 풀이된다.

때문에 이번 출범식에서 문 대통령이 노동계와 경영계가 첨예하게 맞서는 현안들에 대해 언급할지도 주목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브리핑에서 "노동계와 우리 사회 전반에 대한 대화를 해나가는 시작점으로 경사노위 출범의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경사노위는 노동계(한국노총, 민주노총, 비정규직, 여성, 청년) 경영계(경총, 대한상의, 중소기업, 중견기업, 소상공인) 정부(고용노동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 경사노위(위원장, 상임위원) 공익위원 4명 등 총 18인 체제다. 다만 민주노총의 불참으로 17인으로 출범하게 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