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현대자동차가 내년 3월부터 서울, 울산, 광주 등 전국 6곳 지자체에 수소전기버스 30대를 공급한다고 21일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이날 해당 지자체 및 산업부‧환경부‧국토교통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서울시‧산업부‧환경부는 현대차와 별도의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산업부, 환경부가 서울시와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서울시의 405번 버스노선에는 내년 8월까지 수소전기버스가 시범 투입될 예정이다.

해당 노선은 염곡동에서 서울시청을 순환하는 왕복 총 43㎞ 구간으로 수소전기버스는 하루 평균 4~5회 가량 운행된다. 수소충전소는 현대자동차가 운영하는 양재 그린스테이션을 활용할 예정이다. 기존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18대가 운행되던 해당 노선은 수소전기버스 1대, CNG버스 18대 등 19대로 변경됐다.

환경부는 3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수소충전소 유무와 지자체의 경유버스 대체 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서울시 7대, 울산시 3대, 광주시 6대, 창원시 5대, 서산시 5대, 아산시 4대 등을 배정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전기버스를 비롯한 수소전기차는 무공해 차량일 뿐 아니라 전용 부품수가 많아 산업과 고용 측면에서도 효용성이 크다”며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열기 위한 투자와 연구개발(R&D)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