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사회 책임경영 리더로 자리매김 할 터”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사회책임경영(CSR)의 글로벌 리더로 국제무대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최태원 회장은 유엔 글로벌 콤팩트(UNGC) 이사로 선임된 후 처음으로 지난 7월 24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이사회에 참석해 SK의 CSR 활동을 소개했다. 최 회장은 이사회에서 SK는 상생 인턴십 프로그램과 같은 한국적 CSR 모델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며 세계적인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지속 가능경영, 환경과 지배구조 등을 고려한 위기관리, 기업윤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깨어있는 자본주의'(conscious capitalism)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사회책임경영(CSR)의 글로벌 리더로 국제무대에 첫 발을 내딛었다.

최태원 회장은 ‘유엔 글로벌 콤팩트(UN Global Compact·UNGC)’ 이사로 선임된 후 처음으로 지난 7월 24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이사회에 참석했다고 SK그룹이 밝혔다.

‘유엔 글로벌 콤팩트’는 2000년 7월 유엔 주도 하에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등 분야에서 10대 원칙을 제시하고 기업과 단체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발족한 유엔 산하 전문기구다. UNGC 이사회는 전 세계 5천여 기업 및 단체 중 노동, 환경, 투명경영 등 사회적 책임 활동에 공로가 있는 기업인, 시민단체 및 노동단체 관계자 등 총 23명의 이사로 구성돼 있다.

한국인이UNGC 이사로 선임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SK그룹은 물론 한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데도 기여할 전망이다.

UNGC 이사진은 최 회장 외에도 세계 최대 원자력기업인 AREVA 안느 로베르종(Anne Lauvergeon) 회장, 찰스 홀리데이(Charles Holliday) 전 듀폰 회장, 매리 로빈슨(Mary Robinson) 전 아일랜드 대통령 등 23명이다.

최 회장은 24일 이사회에서 “최근 어려운 경제 환경이 지속되면서 한국에서 기업의 사회적 역할은 투자, 일자리 창출, 시장의 신뢰회복 등 기본에 충실할 것이 기대되고 있다”며 사회적 기업 지원, 상생 인턴십 프로그램 시행 등 SK의 관련 활동을 소개했다.

최 회장은 이어 “SK는 이렇게 한국적 CSR 모델을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글로벌 차원에서 전개되는 UNGC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깨어있는 자본주의 ‘강조’

각국 이사들은 공식 미팅과 만찬 자리 등에서 최 회장을 상대로 SK의 사회적 기업 지원, 이사회 중심 독립경영 등에 대해 질의하는 등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최 회장은 이사회에서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지속가능 경영, 환경 및 지배구조 등을 고려한 위기관리, 기업윤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등 ‘깨어있는 자본주의’(Conscious Capitalism)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향후 이를 위한 기업의 역할에 대해 심층 논의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특히, 최 회장은 “한국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 절감 등을 위해 정부가 2013년까지 녹색성장 분야에 107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며 정부의 녹색성장 전략을 소개하는 등 민간 외교에도 한몫을 했다. SK는 지난 2007년 국내 4대 그룹 중 처음으로 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SK텔레콤과 SK에너지가 잇따라 UNGC에 가입해,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의지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얻었다. SK는 2008년 세계적인 경제전문지(誌) 포천(Fortune)이 실시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평가에서 국내 기업 중 가장 높은 51위에 오르기도 했다.

권오용 SK 브랜드관리부문장은 “최태원 회장이 사회책임경영의 글로벌 리더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함에 따라 SK그룹의 기업 이미지 제고는 물론, 한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범희 기자] skycros@dailysun.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