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文 “나갔다 다시 들어 와라” vs 李 “기소돼도 안나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여당 내에서 이재명 지사에 대한 자진 탈당압박이 심화되고 있다. 당 지도부는 그동안 지나친 이재명 감싸기라는 질타를 받으면서도 이 지사 거취에 대한 말을 아꼈다. 그런데 이 지사가 먼저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 씨 취업 특혜 의혹으로 싸움을 걸자 당내에서도 보호할 만큼 보호했다는 말이 나온다. 홍영표 원내대표 등도 이 지사 발언에 불편한 심기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며 확연한 기류 변화가 감지된다. 이런 상황에서 이 지사는 자진 탈당은 절대 없다고 못 박아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재로서는 명백한 결격사유가 없다면 출당시킬 수 있는 길도 없다. 결국 이해찬 대표가 손절할 수 있을 지 그의 결단에 정치권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을 거론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외호 세력, 친문계와 전쟁을 선포했다. ‘혜경궁 김씨파문으로 검찰 출석을 앞두고 때 아닌 문 대통령 아들 문준용 씨 특혜 채용 의혹을 언급하며 대립각을 형성한 것.

그는 전날 검찰 출석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트위터 글이 죄가 되지 않음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먼저 특혜 채용 의혹이 허위임을 법적으로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의 이 같은 발언에 정치권에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기색이다. 이 지사의 의도를 알 수 없다는 게 지배적 시각이다. 일각에서는 궁지에 몰린 이 지사가 고양이를 문 셈이라는 말도 나온다. 앞서 이 지사는 혜경궁 김씨는 이재명 지사 부인 김혜경 씨가 맞다는 경찰 수사 결과에 경찰이 진실보다 권력을 택했다고 발언해 정부여당에 대한 불만을 드러낸 것 아니냐는 해석이 있었다. 결국 이 지사가 준용 씨 취업 특혜 의혹을 마지막 카드로 여당에 더 이상 건드리면 폭로하겠다는 경고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각종 의혹에도 말 아끼더니
홍영표 등 부정 언급 속출


이 지사의 의도가 어찌됐건 민주당 내부에서도 역린을 건드린 이 지사에 대한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는 모양새다. 이전까지 이 지사의 거취에 대해 당내 누구하나 공식적으로 언급한 바 없었다. 하지만 친문계를 중심으로 이 지사의 자진 탈당또는 출당을 거론하는 인사들이 속속 나오기 시작했다.

이철희 의원은 지난 26다른 의원들처럼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는 것이 옳다면서 이 지사가 억울해도 지금쯤이면 자진 탈당하는 게 맞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명예를 회복해 다시 돌아오겠다고 하는 게 맞지 정치세력 간 다툼으로 만들면 팩트는 사라지고 이전투구가 된다면서 이 지사가 친문·비문 갈등 구조 프레임을 일부러 쓰는 것 같다. 본인이 억울하고 절박하면 그럴 수 있겠다 싶지만 결국은 진실과 거짓의 싸움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이 의원은 개인 의견일 일뿐이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대부분 친문계 인사로 구성된 당내 지도부에서도 이 지사에 대한 부정적 목소리가 속출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검찰 기소와 사법당국의 판단을 기다려보겠다는 당초 공식 입장과 사뭇 다른 부정적 기류가 감지된다. 이 지사 발언과 관련한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주요 인사들의 부정적 견해도 속출하고 있다. ‘여배우 김부선 스캔들’ ‘친형 강제입원 의혹’ ‘혜경궁 김씨등 이 지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도 말을 아끼던 모습과 대조된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그 일(준용 씨 특혜 의혹)2012년 맨 처음에 제기돼서 5년 동안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이 우려먹은 소재라며 결과적으로 아무 문제없는 것으로 판명됐고 이명박 정부에서 감사를 통해 당시 아무 문제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정치적인 나쁜 의도에서 시작된 걸로 규정했고 실제로 지난 몇 년간 입증됐고 법원에서 판결도 나왔지 않느냐면서 이 시점에서 만약 그런 문제를 제기했다면 정말 의도가 뭔지 모르겠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 역시 문준용 씨 의혹은 이미 정리된 사안이기 때문에 재고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친문 의원들 사이에선 이 지사가 금도를 넘었다는 반응이 나온다. 친문계 한 의원은 이 지사에 대해 공개적인 언급을 자제 하고 있다면서도 야당이 공세 거리로 삼았던 준용 씨 건을 들고 나온 것에 대해서는 선을 넘은 것이라는 분위기가 흐른다고 전했다.

기소돼도 탈당 안 해
고심 깊어지는 이해찬


한편 이재명 지사 측은 설령 기소되더라도 자진 탈당은 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논란 이후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이 지사가 SNS죽으나 사나 민주당원이고 문재인 정부 성공이 대한민국에 유익하기 때문에 절대 탈당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썼는데 이 지사의 입장을 충분히 대변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페이스북에도 문 씨를 수면 위로 끌어 올린 것은 혜경궁 김씨사건에 대한 고발장이라며 이 지사는 문 씨의 특혜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확신한다고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더 이상의 왜곡과 음해가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지사가 직접 자신의 페이스북에 죽으나 사나 이재명 지사는 민주당원이고 탈당하는 일도 없다고 밝힌 것에 대한 입장을 재차 확인시킨 것. 또 준용 씨 취업 특혜 의혹 발언에 대해서는 법리적인 내용을 설명한 것이지 대통령을 공격하고자 한 것은 아니다고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해찬 대표의 결단에 정치권의 시선이 주목된다. 이 대표가 더 이상 이 지사의 방어막이 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예상되는 정치적 손실에도 불구하고 과감히 손절해야 할 시점이라는 주장이다.

민주당 당헌 당규에 따르면 명백한 결격사유가 발생하기 전에는 징계가 불가하다. 현재로서 이 대표는 수사와 재판을 보고 얘기할 사안이라는 원칙적 입장을 내세우고 있지만 당내 반발이 확산되면 더 이상 묵인할 수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결국 이 대표가 우회적 경로를 통해 이 지사에게 자진 탈당을 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