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7일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과 관련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올해 안에 답방하느냐'는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조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이 이뤄지게 된다면 정상회담 성과의 결과물로서 비핵화 문제, 남북 경화 문제 등 정상회담을 준비해 나가는 과정에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의견들을 정부가 충분히 감안하면서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김 위원장의 답방이 한반도 비핵화에 가까워지는 답방이 돼야 한다'는 원 의원의 지적에 "충분히 유념하면서 북측과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김 위원장의 답방에 대해 가능성이 있는 쪽으로 말하는 것처럼 느껴졌다'는 심재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는 "김정은 서울답방히 상당히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어서 북한도 그런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조 장관은 또 '예상되는 답방 지가 한라산, KTX, 국회연설 등 이런 것들인데 환영 속에서 진행되기 위해서는 사전적인 조치,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으면 실패한 답방으로 갈 수 있다'고 우려하자 "취지에 유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