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19대 위원장으로 당선된 권정오 신임 위원장(오른쪽)이 지난 10일 당선인 기자회견에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조원천 사무국장으로부터 당선증을 교부받고 있다. [뉴시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19대 위원장으로 당선된 권정오 신임 위원장(오른쪽)이 지난 10일 당선인 기자회견에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조원천 사무국장으로부터 당선증을 교부받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권정오 신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위원장이 지난 10일 청와대 앞 시위 등 그동안 전교조 합법화 문제에 대해 대정부 투쟁을 해 오던 이전 지도부와는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권 위원장은 이날 진행된 19대 위원장 당선 기자회견에서 "법외노조 철회에 대해서는 전임 지도부와 차기 지도부 모두 동일한 입장이다"면서도 "다만 요구하는 방식의 차이는 조금 있을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 어떤 방식으로 현 정부와 이 문제를 논의하고 협상해 나갈 것인가는 충분한 토론을 거쳐 나갈 문제다"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실시된 조합원 투표에서 99.23%를 개표한 결과 과반을 넘는 51.53%의 표를 얻으며 결선투표 없이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전임 지도부가 천막농성 등을 통해 법외노조 문제를 놓고 현 정부에 대해 적극 대응하면 강경파였다면, 권 위원장은 상대적으로 온건파로 여겨지는 인물이다.

특히 선거운동 당시 조합원 수와 조합원 복지 확대, 교권 보호 등을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는 면모도 있었다. 

대개 결선투표까지 치렀던 그동안 전교조 위원장 선거 결과와 달리 권 위원장은 1차 투표 만에 당선이 확정되는 이례적인 상황이 연출됐다. 이를 두고 그의 온건적 성향이 한몫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권 위원장도 "일상적으로 겪는 교권침해가 피부로 와 닿았다. 이 문제에 답을 달라는 게 교사들의 일반적 요구였고 그 요구에 우리 선거캠프가 응답했다고 생각한다"고 당선 배경을 밝혔다. 

전교조 숙원과제이자 현안인 법외노조 문제는 청와대가 내년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비준을 앞두고 법 개정을 통해 합법화를 추진하겠단 입장을 표명한 상태다. 전교조는 그동안 정부 직권으로 법외노조 통보를 취소하라는 입장이었으나 내부에서는 내년까지 기다려보자는 분위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권 위원장은 내년 6월 ILO 협약 비준을 앞두고 기다릴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고용노동부가 직권취소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고 자유한국당이 살아있는 국회에서 법 개정이 이뤄질리 만무하기 때문에 6월까지 기다릴 이유는 없다고 본다. 그 전에도 충분히 해결이 가능하다고 보고 요구해 나갈 생각이다"라고 거리를 뒀다.

전교조 한 관계자는 "법외노조 투쟁을 안 한다기 보다는 관철시키기 위한 경로나 우선순위 사업에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전교조는 법외노조인 이유로 전임자 파견이 불법인 상황이다. 이에 대해 권 위원장은 "각 시도교육감들이 시대적 흐름에 따라 승인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만약 승인이 안 되는 곳이 있다면 직접 교육감을 찾아가서라도 요청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