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경부고속도로 언양~영천 55㎞ 구간이 확장 개통된다.

국토교통부는 경부고속도로 언양~영천 구간이 7년간의 공사 끝에 12일 오후 6시 확장(4→6차로) 개통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총 8940억 원이 투입됐다.

특히 이번 확장 구간은 전국에서 화물차의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향후 교통흐름이 원활해져 연간 약 460억 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이번 개통으로 이 구간의 통행속도가 27㎞/h(68→95㎞/h) 빨라지고, 통행시간은 15분(50→35분) 단축돼 울산‧경주‧영천시 등 주변지역 접근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대구와 부산 사이에 유일하게 4차로 병목구간이었던 이 지역이 왕복 6차로로 확장되고 굽은 도로의 선형이 개선되면서 교통정체가 완화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주차공간이 부족해 항상 붐볐던 언양휴게소(부산방향)를 넓히고, 졸음쉼터도 4곳을 추가 설치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 시 사고현장 영상을 전방의 도로전광표지(VMS)에 표출하고, 폐쇄회로TV(CCTV)가 자동으로 전환되는 교통관리시스템도 도입했다.

백승근 국토부 도로국장은 "교통정체 해소 등을 위해 기존 도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간선도로망을 확충해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교통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