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정동영 의원 <뉴시스>
평화당 정동영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예산안 처리를 협치의 좋은 성과'라고 치하한 것에 대해 "시커먼 야합의 뒷거래예산 처리를 두고 협치의 좋은 성과물이라고 한다. 실망스러운 인식"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인식을 바꿔야 한다. 양당 날치기를 두고 협치의 좋은 성과물이라고 해 아연실색했다. 과연 문 대통령의 입에서 나온 얘기인가"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일부 수용할 움직임을 보이는 것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좋은 안을 냈으니 이것을 중심으로 얘기하면 좋겠다면서 야3당과 손잡고 선거제 개혁과 예산안 (연계) 처리로 갈 수 있었는데 이 길을 뿌리쳤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민주당이 연동형을 당론으로 채택한다는데 앞뒤가 바뀐 것"이라며 "예산안 처리 전에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당론이라고 하면 됐다"고도 했다.

그는 "더불어한국당, 기득권 동맹을 해놓고 욕 먹기 싫으니까, 비판이 쏟아지니까, 지식인 사회가 이반하고, 시민 사회가 비판하고 촛불이 옮겨 붙을 기세니까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민주당 당론으로 채택한다고 한다""이 문제에 대해서 심도 있는 논의를 하겠다"고 했다.

한편 정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임기 초반에는 제왕적 대통령, 임기 후반으로 가면 식물적 대통령"이라며 "노태우, 김대중, 노무현 , 이명박, 박근혜 식물 (대통령)이 나온다. 문 대통령도 예외가 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