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朴•非朴, ‘박근혜 사면’ 카드 꺼내드는 속내는

박근혜 전 대통령. 뉴시스
박근혜 전 대통령.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영향력이 여전히 막강한 모양새다. 원내대표 선거를 막 끝내고 당대표 선거 국면에 돌입한 한국당 내부에서 최대 이슈는 친박(박근혜)’라고 봐도 무방하다. 비박계는 돌연 기조를 바꿔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촉구하며 친박 표심 잡기에 나섰다. 친박계는 박 전 대통령의 지지층을 무기로 친박 신당 창당론을 꺼내들었다. 친박비박계를 막론하고 박근혜 마케팅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보수 텃밭인 영남권 민심을 다지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영남권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고정팬층이 견고하다는 게 지배적 관측이다. 한국당이 친박을 해법으로 차기 총선에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자유한국당 내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서 일부 의원을 중심으로 박 전 대통령 사면 촉구 결의안이 추진되고 있다는 소식이 도화선이 됐다. 직후부터 당내 여러 의원이 나서 박 전 대통령을 사면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박근혜 사면설()’에 군불을 뗐다.

여기에 지난 126일 윤상현 한국당 의원 주최로 열린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 재판의 법적인 문제점토론회에는 친·비박계를 막론하고 15명의 의원이 모였다. 이들은 4회 재판 사건 병합 문제 등을 지적하면서 박 전 대통령이 최소한의 방어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통령은 20대 총선 새누리당 공천에 개입한 혐의로 1·2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 받았다. 이후 상고 시한인 지난 1129일까지 상고하지 않아 구속 만료를 통한 석방은 불가능해졌다. 이에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이나 형 집행정지를 추진해야 한다는 구체적 방법론까지 제시되는 상황이다.

등졌던 비박, 이제와
친박 표심공략 비판

박근혜 사면론을 꺼내든 것은 비박계가 먼저였다. 김무성 의원이 박 전 대통령 사면 촉구 결의안을 주도해 발의한다는 말이 돌았고, ‘비박계원내대표 주자로 나섰던 김학용 의원도 박근혜 사면론을 심심찮게 꺼내들었다.

김학용 의원은 지난 1129YTN라디오 인터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판절차가 끝나는 대로 (·이 전 대통령을) 사면해서 국민통합의 길로 가는 것을 문재인 대통령이 꼭 해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지금 형량 받은 게 33년인데 이건 누가 뭐라고 해도 정치보복이고 정치탄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찬성하며 당시 새누리당을 탈당한 후 복당한 비박계 의원들의 다소 이례적인 행보였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나 몰라라하던 비박계가 원내대표 및 차기 당대표 선거를 앞두고 친박 표심을 얻으려는 목적이라는 관측이 컸다. 친박계에서 비박계는 박 전 대통령 사면을 요구할 권리가 없다. 사과부터 하라는 반발이 터져 나올 정도였다. 계파 내에서도 정당성이 결여된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는 자성 어린 목소리가 제기되기도 했다.

친박계에서는 통 큰 친박 신당 창당설을 꺼내 들었다. 비박계가 지도부를 장악하고 김병준 비대위원장 체제가 들어선 후 친박계는 수세에 몰렸다. 여기에 탈당했던 비박계 의원들이 사과없이 복당하며 당내 계파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졌다.

결국 친박계 사이에서 21대 총선 전 따로 살림을 차려 살 길을 찾자는 움직임이 포착됐다. 보수층에서 박 전 대통령의 고정팬과 일부 동정론자들의 지지만 확보해도 총선에서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관측이었다. 일각에서는 실제로 신당을 창당하려는 목적보다는 비대위와 비박계를 압박하기 위한 카드는 분석이 컸다.

어찌됐건 친박계의 카드는 관통한 것으로 보인다. 당장 원내대표 선거에서 친박계 지지를 힘입어 나경원 의원이 당선됐고, 당내 친박계 입지가 뚜렷하게 굳혀졌다는 평가다. 특히 나 의원의 당선으로 친박이 여전히 강건하다는 것을 입증했다는 분석이 크다.

영남서 동정론확산
21대 총선 돌파구 기대

이처럼 박근혜 마케팅이 유효한 이유는 보수 텃밭인 영남권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향수가 여전히 강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앞서 2008년 대놓고 박근혜라는 이름을 내걸고 창당됐던 친박연대18대 총선에서 14(지역구 6, 비례대표 8)을 차지했다. 게다가 정당 지지율 13%로 한나라당(22), 통합민주당(15)에 이어 3위에 올라 비례대표석 8석을 가져가는 기염을 토한 바 있다.

당시 지역구 당선자를 보면 대구3(서구 홍사덕, 달서갑 박종근, 달서병 조원진), 부산 1(연제구 박대해), 경기 1(안양 상록을 홍장표), 경북 1(경주 김일윤)으로 TK 등 영남에서 강했다.

당시 박근혜를 내걸고 뭉쳤던 또 다른 조직 친박무소속연대도 부산 4(남을 김무성, 서구 유기준, 수영 유재중, 동래 이진복), 경북 4(칠곡고령성주 이인기, 구미을 김태환, 의성군위청송 정해걸, 상주 성윤환), 대구 1(달서을 이해봉), 경남 1(진주갑 최구식), 인천 1(서강화을 이경재), 경기1(용인수지 한선교)을 차지해 역시 영남 지역서 강세를 보였다.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정작 한나라당 소속으로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선전한 것은 영남권에서 박 전 대통령의 이름값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때문에 한국당에서는 이번 21대 총선에서도 박근혜 마케팅이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영남권에서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론이 크다는 게 정치권의 지배적 관측이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대구 동구을)도 바른미래당 간판으로는 21대 총선서 가망이 없다는 분석이 크다. 탄핵 정국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외면하고 탈당, 탄핵을 주도해 배신자라는 꼬리표가 붙었기 때문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 고정 광팬들이 아직 많다. 202021대 총선 때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하면 박 전 대통령을 끌어안는 당의 당선자가 제법 될 것이라며 다른 곳은 몰라도 영남권에서는 확실하다. 굳이 선거제 개편이 되지 않더라도 20명 이상의 국회의원은 배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까지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