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8일 한국서부발전이 운영하는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산업재해로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씨 모친과 유족들을 만나 위로와 유감의 뜻을 전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단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밝힌 뒤 "대통령의 이런 뜻이 유족들에게 전달됐다"고 밝혔다. 김씨의 유족들은 이번 사망사고 진상규명을 위해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해왔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위험의 외주화'를 방지하는 산업안전보건법(이른바 '김용균 법')이 전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대통령 뜻이 (유족들에게) 전달된 상태고, 유족들 답은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국회는 27일 본회의를 열고 산언안전보건법 전부 개정안에 대해 재석 185인 중 찬성 165인, 반대 1인, 기권 19인으로 통과시켰다.  
 

문 대통령은 '김용균 법' 처리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쟁점법안 처리에 앞서 얼어붙은 국회 정쟁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 출석을 지시하는 통 큰 결단을 내렸다. 자유한국당은 해당 법안 처리에 앞서 조 수석의 국회 출석을 요구해왔다. 

김 대변인은 27일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제일 중점적으로 강조를 했던 것은 김용균 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숨진 김용균씨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하며 철저한 실태 파악과 재발 방지책 마련을 주문했다. 14일에는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을 충남 태안으로 보내 직접 위로의 뜻을 전하고 오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