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가 명이 다했다. 더 추해지지 말고 자진 해체하길 바란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부산 해운대구갑)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부산 해운대구갑)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7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겨냥해 "오만이 하늘을 찌른다"며 "검찰 개혁을 하고 싶다면 조국 수석부터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마치 대통령인 듯 행세를 했다. (페이스북에서)검찰 개혁은 정부여당 힘만으로는 안 되니 국민들께서 도와달라고 했다"며 "이게 비서가 할 이야깁니까"라고 반문했다.

그는 "사개특위에서 논의 중인 사안으로 이견이 있다면 타협안을 만들거나 야당을 설득하는 게 일인데 국회와 협조할 생각을 하는 게 아니라 국회를 겁박할 생각부터 한다"며 "국민으로하여금 국회를 들어와 시위하라는 것인지 문자폭탄이라도 날리라는 것인지 답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간인 사찰정권 오명을 뒤집어쓰게 만든 조국 수석이 있는 한 검찰개혁은 불가능하다"고 경고했다. 

전날 조국 수석은 전날 페이스북글을 통해 "공수처법 제정, 수사권조정 등 법률제개정 필요한 검찰개혁은 행정부와 여당이 협력하여 법안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했고 사개특위에서 의미있는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며 "그렇지만 현재 국회 의석 구조를 생각할 때 행정부와 여당의 힘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썼다.

이어 "검찰의 불가역적 변화를 위해선 법률적 차원의 개혁이 필요하다"며 "한 번 연장된 사개특위 활동 마감시한은 6월이다. 국민 여러분, 도와주십시오"라고 적었다. 

한편 하 의원은 "참여연대가 명이 다했다. 더 추해지지 말고 이제 그만 자진해체하길 바란다"며 참여연대를 비판했다.

그는 "4일 성명에서는 신재민 전 사무관의 고발 철회를 주장했는데 어제는 공익제보자로 보호할 수준은 아니라면서 입장을 바꿨다"며 "권력 눈치를 보는 NGO는 더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