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라응찬 전 회장과 신상훈 사장, 이백순 은행장 등 '신한 빅(Big)3'에 대한 고소·고발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이들을 언제 소환할지 주목된다.

15일 검찰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부장검사 이중희)는 참고인 및 피고소·고발인에 대한 조사를 조만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라 전 회장 등 '빅3' 소환도 이번 주중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상황이다.

하지만 검찰 관계자는 "공개소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소환시점과 방식에 대해서는 말해 줄 수 없다"면서도 "현재까지 소환통보를 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금감원이 라 전 회장 조사를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에 끝낼 방침이라고 밝힌 점도 고려해 수사를 진행하겠다"라 밝혀 라 회장 등 이들에 대한 소환 시점이 늦춰질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이번 사건은 신한은행이 지난 9월 "신 사장이 행장 시절 투모로 그룹 등의 400억원대 불법대출에 관여하고 이희건 명예회장의 경영자문료를 빼돌렸다"며 신 사장 등을 고소하면서 시작됐다.

이에 투모로그룹은 "신한은행이 불법대출을 받았다고 일방적으로 발표하고, 신 사장과 그룹 대표들이 친인척 관계라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이백순 은행장을 맞고소했다.

신한은행 측 고소사건의 배후에 라 전 회장이 있다고 판단한 신 사장은 "라 전 회장도 경영자문료 15억원 중 5억원을 전용했다"는 의혹을 제기, 라 전 회장과 전면전에 나섰다.

여기에 더해 한국시민단체네트워크 등 5개 시민단체는 "라 전 회장이 차명계좌를 만들어 관리해 왔다"며 그를 금융실명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이후 검찰은 신 사장 등을 출국금지 조치하고 투모로그룹과 신한은행 본점 등을 압수수색,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는 등 이들 소환에 대비해 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