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임한 김현철 신남방정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뉴시스]
사임한 김현철 신남방정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야당은 29일 청와대가 막말 파문을 일으킨 김현철 경제보좌관의 사표를 수리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와 내각의 대오각성'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경제위기로 고통받고 계신 국민들이 받은 아픈 상처가 김 보좌관의 사의로 사라질 수 없다"며 "김 보좌관은 국민들에게 진실된 사죄를 하고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 대변인은 "특히 청와대 정책보좌관은 최근 경제위기가 최저임금을 비롯한 실패한 소득주도성장에 기인한 측면인 큰 상황에서 책임을 져야 할 위치에 있다"며 "그런 정책보좌관이 적반하장 격으로 망언을 했다는 점이 더 큰 고통이 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갈 사람은 가야 한다. 청와대에 있을 자격이 없는 사람은 최대한 빨리 가야 한다"며 "청와대 기강은 나사가 풀린 지 오래다. 직원들의 실무적 무능함은 물론 정책적 무책임도 도를 넘어섰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가 부지기수"라고 지적했다.

이어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수준이 바로 청와대의 수준이다. 사퇴라는 단 하나의 정답을 찾아서 그나마 다행이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기회에 친문 일변도에서 벗어나라. 올바른 인사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청와대 인사개혁의 계기로 삼길 바란다. 콩가루 인사와 콩가루 청와대가 돼서는 안 된다"고도 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당연한 결과"라며 "김 보좌관의 사표 수리로 끝날 것이 아니라 청와대와 내각이 심기일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김 보좌관 사건을 국정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그간 정부여당이 기강해이, 잦은 실언 등으로 국민의 불신이 커져가고 있는 것을 절감하고 대오각성해야 한다"고도 꼬집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도 "김 보좌관의 부적적한 발언에 국민들이 분노했던 이유는 일반인의 단순한 말 실수가 아니기 때문이다"며 "말 한 마디에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현재 경제 침체를 바라보는 시각을 정확히 알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 한국 사회의 경제 침체는 구조의 문제이지 개인의 게으름과 무능의 문제가 아니다. 그럼에도 김 보좌관이 모든 것을 충분히 노력하지 않은 개인에게 탓이 있다는듯 말 하는 것은 경제보좌관의 위치에서 적절하지 않을 뿐 아니라 대통령의 정책 방향과도 맞지 않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 보좌관의 사퇴에 대해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김 보좌관의 사의를 수용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김 보좌관은 이날 오전 출근하자마자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보좌관은 전날 기업인 조찬 강연에서 "지금 50~60대는 할 일 없다고 산에 가거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험악한 댓글만 달지 말고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ASEAN)으로 가야한다"고 발언, 논란을 자초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