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2월 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2월 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다음달 6일 노동법 개악 저지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등을 목적으로 하루 총파업에 돌입한단 입장을 전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8일 개최한 제3차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총파업을 포함한 2~3월 투쟁계획을 이같이 확정했다고 11일 발표했다. 

다음달 6일 오후 2시 민주노총은 노동법 개악 저지와 ILO 핵심협약 국회 비준, 노동 기본권 쟁취, 제주 영리병원 저지, 구조조정 저지, 제조업 살리기 등을 촉구하며 총파업·총력투쟁대회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와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악, ILO 핵심협약 비준 및 노동법 개정, 제주 영리병원 개원, 광주형 일자리 타결, 현대 중공업-대우조선 인수합병, 해직공무원 원직복직 특별법 제정 등을 다룰 것으로 알려졌다.

총파업은 하루동안 치러지며 지역본부들이 주관해 총파업 대열에 합류하는 방식이다. 세부 방안 등은 이달 21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국회 일정 등을 감안해 확정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이달 18일 오전 11시와 20일 오후 2시에는 기자회견과 결의대회를 통해 관련 사항 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기자회견은 지역본부 주관으로 지역별로 추후 통보하고, 결의대회는 국회나 광화문 등에서 가질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2~3월 임시국회가 노·정, 노·사·정 현안 쟁점이 가장 첨예하게 부딪칠 것"이라며 "긴급한 노동현안 대응을 위한 2~3월 대정부, 대국회, 대재벌 투쟁계획을 집중 논의하고 주요 일정을 확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