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5·18 민주화운동 망언 논란에 휩싸인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2일 '5·18 민주화운동 공청회 망언' 논란과 관련, "제가 말한 게 아니다. 공청회에 참석해 발언한 분들은 주관적인 의견을 말한 것뿐이고, 객관적으로 평가가 내려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광주 북구 자유한국당 지역당원 간담회에 참석해 "5·18 자체를 평가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북한 개입설 등은) 진상규명 특별법에 의해 진상을 밝히면 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그는 5·18 진상규명에 대한 부분은 해석의 다름이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5·18단체 등의 반발에 대해서는 "안타깝다. 아픔을 같이하고 있다"며 "진의가 왜곡됐다. 5·18 자체를 부정하는 게 아니다. 좀 더 투명하게 해 진정으로 국민들의 존경도 받고 아픔을 함께하자는 뜻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5·18 유공자 명단은 공개하는 게 좋다.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피해자분들도 그것을 원한다"며 "저도 이분들 아픔을 함께한다. 다만 명단을 공개하는 것이 진정으로 피해 입은 분들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이 간담회를 가진다는 소식을 접한 5·18구속부상자회와 시민단체 회원 40여 명은 이날 오전 9시50분께 긴급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당사 앞 집회에서 "김진태는 썩 물러가라" "5·18을 왜곡·부정한 자유한국당은 해산하라"는 등의 구호를 외치며 규탄 발언을 이어갔다.

이날 오전 10시27분께 한국당원들이 탄 버스·승합차가 당사 주변에 도착하자 일부 오월·시민단체 회원과 시민들은 승합차 앞을 가로막으며 항의피켓을 들고 거세게 반발했다. 5·18 유공자와 시민들은 "5·18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우파가 결코 물러서면 안 된다"고 발언한 김 의원을 당장 제명·처벌하라고 요구했다.

"5·18항쟁을 왜곡하고 희생자에게 용서받지 못할 모독과 망언을 했다"며 한국당 지지자들과 승강이를 벌이기도 했다.

이 과정에 김 의원은 다른 차량을 통해 당사 뒤편으로 들어갔다. 당사 안 회의실에서도 일부 시민이 쓰레기를 내던지면서 아수라장이 됐다.

5·18 유공자들은 당사 중앙현관 유리문 밖에서 "우리가 북한군이나 괴물집단으로 보이느냐"며 거센 항의를 이어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