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수질관리 시스템 전광판 설치 등
- 수질검사 결과 lb(좋음), la(매우좋음) 등급 획득

[일요서울ㅣ창녕 이도균 기자] 경남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최근 전국적으로 낙동강 수질개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군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에 소매를 걷어 올렸다.

창녕읍에 설치된 창녕군 수질관리 시스템 전광판 모습 © 창녕군 제공
창녕읍에 설치된 창녕군 수질관리 시스템 전광판 모습 © 창녕군 제공

이에 대해 군은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수질검사를 보다 철저하게 시행 중이며, 군민들이 수질 관련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수질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심하고 수돗물을 사용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군의 지난해 말 기준 수돗물 일일 평균 공급량은 2만 5600㎥이며, 이중 광역 상수도인 밀양댐에서 80%, 상월, 노단이 등 자체 정수장에서 20%를 공급하고 있다. 수질검사 결과 밀양댐 수돗물은 lb(좋음), 자체 정수장에서 생산되는 수돗물은 la(매우 좋음) 등급을 받고 있다.

군은‘우리 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각 가정에서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수질 검사 의뢰 시 무료로 수질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수질검사 신청은 전화, 인터넷 신청은 물 사랑 홈페이지로 신청 가능하다. 검사항목은 1차로 탁도 등 6개 항목이며, 2차로는 일반세균 등 3개 항목이다.

한편, 군은 창녕읍 국민건강보험공단 앞에 설치된 ‘창녕군 수질관리 시스템 전광판’을 통해 상수도 잔류염소, 수소이온농도, 탁도에 대한 수질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군은 완벽한 상수도 블록시스템 구축과 노후관망을 정비해 유수율을 85%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오는 2021년까지 350억원의 사업비로 지방 상수도 현대화 사업도 추진하고 있어, 이 사업이 완료될 경우 녹물 발생 예방과 누수량을 줄여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에 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정우 군수는 “수질관리를 철저히 하여 군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갈수기 물부족에 대비해 군민 여러분들이 수돗물 10% 아껴쓰기에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