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도지사 13명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항소심 재판부에 낼 방침이다.  

17일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박 시장과 아울러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등 13개 광역지자체장은 오는 18일 탄원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탄원서에서 "주민직선으로 선출된 김경수 경남도지시가 법정구속 됨에 따라 도지사 직무가 정지되고 부지사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된 것에 대해 걱정이 앞선다"며 "김경수 지사와 같이 지방정부를 책임지고 있는 입장에서 도정 공백과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남도민의 피해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7년 전임 도지사의 중도사퇴로 인한 15개월에 걸친 직무대행 체제의 결과, 조선업을 비롯한 경남 지역경제 침체는 더욱 심화됐다"고 지적했다.

앞서 2017년 4월 홍준표 전 지사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를 표명한 뒤 류순현 행정부지사가 권한대행을 담당했다가 같은해 문재인 정부가 임명한 한경호 행정부지사가 열달 넘게 권한대행체제를 맡았다.

박 시장은 "남부내륙고속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대형 국책사업은 경남의 경제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균형발전을 앞당기는 사업"이라며 "후속과정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도지사의 존재와 권한 행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그는 "현직 도지사가 법정구속되는 사례는 매우 이례적이며, 경남 경제의 재도약 과정에 김 지사의 부재가 야기할 타격과 도민의 피해를 헤아려주길 사법부에 간곡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지사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공모한 혐의로 재판에 회부돼 지난 1월 30일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김 지사는 오는 19일 항소심 첫 공판이 예정됐다. 이날 재판에서는 보석 심문도 진행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