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160;바른미래당&#160;중앙선대위원장 <뉴시스>
<뉴시스>

바른미래당이 20일 오전 최고위원회의 겸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처리에 대한 의견 수렴에 나선다. 의원들 사이에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격론이 벌어질 전망이다.

바른미래당 정병국·이혜훈·하태경·유의동·이언주·지상욱·김중로 의원은 19일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원내지도부가 패스트트랙 처리를 강행하고 있다며 집단 반발에 나선 것이다.

패스트트랙 처리에 반대하는 의원들은 "당론은 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김관영 원내대표가 "당론을 반드시 모으는 절차를 거치는 게 의무사항은 아니다"라고 발언하자 불만이 증폭됐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그는 전날 TBS 라디오 '색다른 시선 이숙이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말꼬리를 지금 잡기 시작하고 있다"라며 "최종 협상 결과가 나오지 않아 의원총회를 소집하지 않았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 "당에서 추인을 못 받고 패스트트랙은 안 된다고 최종 결론이 나면 원내대표직을 내려놓겠다"라며 패스트트랙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날 의원총회로 당내 갈등이 분수령을 맞을 전망이다. 정치권에서는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반대 입장을, 국민의당계 의원들은 찬성 입장을 보이고 있어 갈등을 봉합하지 못할 경우 분당, 탈당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