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뉴시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사건과 관련해 삼성물산을 압수수색한 검찰의 칼끝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겨냥하고 있다.

검찰이 지난 14일 건설분야를 맡는 삼성물산 상일동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면서 이영호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사장은 삼성그룹 핵심부서를 거쳐 건설부문 사장까지 오른 만큼 이 부회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이 사장은 삼성SDI 경영관리 및 감사담당을 거친 후 2011년 삼성 미래전략실(미전실) 경영진단팀장으로 근무했다. 삼성물산 재무담당(CFO)과 건설부문 경영지원실장을 겸했다. 그룹의 자금 융통 창구 역할을 하는 건설 분야 담당은 그룹의 주요보직 중 하나다.

특히 이 사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사건을 수사 중이던 당시 김종중 전 미전실 사장은 “2015년 당시 경영지원실장인 이영호 사장 등과 함께한 골프모임에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시너지를 언급하며 주주들의 찬성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같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은 이 부회장 삼성 승계의 핵심 사안이다. 삼성그룹 지주사 격인 삼성물산의 지분을 전혀 가지고 있지 못한 이 부회장이 삼성물산 대주주로 올라서게 되는 계기가 바로 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이기 때문이다.

이재용 승계 프로젝트는 1994년 삼성에버랜드 전환사채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부회장은 삼성에버랜드 전환사채를 편법적으로 60억원 정도의 헐값으로 넘겨받았다. 이후 2013년 말 제일모직 패션부문을 삼성에버랜드가 인수하고, 2014년 제일모직 화학부문은 삼성SDI에 흡수시킨다. 같은 해 삼성에버랜드는 제일모직으로 이름을 바꿔 상장한다.

상장된 제일모직의 대주주인 이 부회장은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을 통해 삼성물산 최대 주주가 되고 삼성그룹을 지배하게 된다.

이 합병 과정에선 제일모직에 대한 가치평가가 과장됐다는 비판이 적지 않았다. 당시 합병비율은 1대0.35로 삼성물산 1주가 제일모직 0.35주 가치로 매겨졌다. 이 합병비율은 제일모직 최대주주인 이 부회장이 삼성물산 주식을 손쉽게 확보해 대주주로 자리매김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제일모직 가치가 삼성물산보다 3배 가까이 높게 평가하게 된 근거는 그 회사의 미래가치 때문이었다. 제일모직이 높은 미래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게 한 게 제일모직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였다.

이런 가운데 삼성바이오가 고의 분식회계 문제를 통해 회사 가치를 부풀렸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핵심인사 이 사장을 통해 이 부회장을 정면 겨냥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들이 사정기관 안팎에서 흘러나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