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보미 아동학대 사건 관련 긴급 토론회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해당 아동의 부모인 정용주 씨가 참석해 증언을 하고 개선책을 제시했다. [뉴시스]
아이돌보미 아동학대 사건 관련 긴급 토론회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해당 아동의 부모인 정용주 씨가 참석해 증언을 하고 개선책을 제시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금천구 아이돌보미로부터 학대를 당한 아동의 부모가 9일 국회에서 "말도 못하고 학대를 견뎌낸 아이만 생각하면 눈물이 난다"고 토로했다.

그는 개인이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정부의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제대로 된 대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출산률이 더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덧붙였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는 자유한국당 송희경신보라 의원이 주최한 아이돌보미 아동학대 사건 관련 긴급 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아동학대 피해자의 부모인 정용주 씨가 참석했다.

정씨는 "따귀와 딱밤을 때리고 아이가 아파서 울면 우는 입에 밥을 밀어 넣기도 하고 밥 먹다 아기가 재채기를 하면 밥풀이 튀었다는 이유로 아이를 때리고 소리 지르며 꼬집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아기가 자는 방에서 뒤통수를 때리고 머리채를 잡고 발로 차고 따귀를 때리는 등 갖가지 폭언과 폭행들이 확인됐다"고 증언했다.

그러면서 그는 "3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말도 못하고 학대를 견뎌야만 했을 14개월 된 아이를 생각하면 그저 눈물만 난다"고 울분을 토했다.

정 씨에 따르면 해당 아이돌보미는 정 씨에게 아이와 부모를 위해 한 행동이고, 이번 일로 자신도 해고를 당해 6년의 노고가 물거품이 됐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정 씨는 "저 말에 너무 화가 났지만 아이를 학대한 사람이 6년이나 아이돌보미 선생님으로 활동했다는 게 정말 너무 무섭고 소름끼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태의 재발방지를 위해 영유아 학대 처벌 강화 돌보미 교사의 자격 심사 강화 및 인적성 검사 정기교육 확대 아이돌봄 신청 시 해당기간 동안 폐쇄회로(CC)TV 설치 무상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CCTV 설치에 대해 정 씨는 "부모들이 몰라서, 비싸서, 돌보미 선생님의 눈치가 보여서 설치를 못하고 있다""적어도 CCTV만이라도 신청 기간 동안에는 정부에서 꼭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씨는 "개인의 노력으론 막을 수 없다. 정부에서 꼭 도와줘야한다""그렇지 않다면 국민들은 지금보다 더 아이를 키우려 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