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0일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4차 전원회의에서 “자력갱생과 자립적 민족경제는 우리식 사회주의의 존립의 기초, 전진과 발전의 동력이고, 우리 혁명의 전망을 좌우하는 영원한 생명선”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된 전원회의에서 “자력갱생의 기치를 더욱 높이 들고 나라의 자립적 경제토대를 강화하며, 사회주의 건설을 다그치는 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들을 토의 결정하기 위하여 (전원회의를) 소집하였다”며 이같이 전했다고 조선중앙방송이 11일 보도했다.

중앙방송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기본 취지와 당의 입장을 밝히며 “우리의 힘과 기술, 자원에 의거한 자립적 민족경제에 토대하여 자력갱생의 기치 높이 사회주의 건설을 더욱 줄기차게 전진시켜 나감으로써 제재로 우리를 굴복시킬 수 있다고 혈안이 되어 오판하는 적대세력들에 심각한 타격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 중앙은 자력갱생의 기치 높이 사회주의 강국을 건설하는 것이 우리 당의 확고부동한 정치노선이라는 것을 재천명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위원장은 “자력갱생 기치를 더욱 높이 들고나갈 데 대한 문제를 이번 전원회의 기본 의제로 제기한 당 중앙의 의도를 똑똑히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자력갱생을 구호로만 들고나갈 것이 아니라 발전의 사활적 요구로 내세워야 하며, 실제적인 원동력으로 전환시켜 자력으로 부흥하는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야 한다”고 전했다.

전원회의에서는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 등 조직 변화도 있었다.

박봉주 내각총리와 리만건 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을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거했다.

또 김재룡 자강도 당 위원장, 리만건 제1부부장, 최휘·박태덕 당 부위원장, 김수길 군 총정치국장, 태형철 김일성종합대 총장 겸 고등교육상, 정경택 국가보위상이 정치국 위원에 보선됐다.

김 위원장의 수행비서 역할을 하고 있는 조용원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을 비롯해 김덕훈·리룡남 내각부총리, 박정남 강원도 당위원회 위원장, 리히용 함경북도 당위원회 위원장, 조춘룡 당 중앙위 위원 등이 정치국 후보위원으로 뽑혔다.

당 중앙위 후보위원이었던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이 위원으로 보선된 것도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