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대권 지형 대예측

2007년 대권지형이 복잡하다. 과연 2007년 대선 양상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가 초미의 관심사다. 정치권에서 내로라하는 정치꾼들조차 ‘알 수 없다’가 정답이라고 말하고 있다. 심지어 여야 유력한 대선 주자들이 캠프를 차리고도 인력이 없다고 한탄할 정도다. ‘꾼’들이 움직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보이는 구도는 박근혜, 이명박, 고건 3자구도다. 여당내 정동영, 김근태 후보는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고 여당을 좌시할 수 없다. 노무현 대통령이 퇴임후 안전판 확보차원이라도 차기 대선 구도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여지가 높기 때문이다.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2007년 대선 유력 주자들이 그리는 필승구도를 알아봤다.


이렇다 할 대국민 지지도를 확보한 대선주자가 없는 열린우리당, 안개 속에서 길을 찾아야 할지 아니면 모래밭에서 바늘을 찾아야 할지 갈팡질팡이다. 급한 대로 튀어나온 정권재창출 전략은 ‘범여권 통합론’. 일단 지지층을 결집하고 나서 나중에 대통령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른 바, ‘先(선) 통합, 後(후) 선출’이다. 여권에서 꿈틀대는 잠룡들의 대선 필승전략은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인물구도 및 지지도 약점을 극복하는 데 수반되는 ‘명분’ 찾기가 그것이다.
가장 먼저 시동을 건 쪽은 당권을 장악하고 있는 김근태 의장. 오픈 프라이머리(완전 국민참여경선제) 공론화 시도와 함께 범여권 ‘헤쳐모여’ 깃발을 들어 올렸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은 모색단계다.

안개 속 대권 향해 각개약진
추석이 지나면 정동영 전의장도 정계개편 논의에 가담할 태세다. 지방선거 이후 독일로 단기 유학을 떠났던 정 전의장은 10월1일 귀국했다. 주도권을 잡기 위한 권력투쟁의 신호탄이 올려진 셈이다.
하지만 노무현 대통령조차 ‘외부 선장론’을 제기할 정도로 유력 주자인 김근태·정동영 두 사람의 대중적 기반은 취약한 상태다.
제3후보군을 짚어봐야 하는 이유다. 2%에서 시작해 극적인 승리를 일군 노무현 대통령의 선례로 비춰, 노무현 신화의 주인공이 제3후보군에서 등장할 가능성 또한 높은 상황이다.
우선 천정배 전법무부 장관. 지난 8월에 복귀하면서 대선 참여를 저울질하고 있는 그는 요즘 들어 부쩍 호남 나들이가 잦다. 전직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위상 강화, 또 선거와 관련 어떠한 ‘책임’에서도 자유롭다는 무결점은 당내 ‘역할론’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는 상태다.
천 의원이 ‘호남 적자’를 자임한다면, 당내 영남권 주자로는 김혁규 전최고위원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경남지사 출신의 김 전최고위원은 지역 화합과 대선 승리를 위한 ‘영남 후보 불가피론’과 CEO 출신답게, 실용주의세력의 규합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특히, 친노직계 의원들이 대부분 참여하고 있는 당내 모임 의정연구센터의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 역시 주목할 대목이다.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의 동선도 지켜볼 일이다. 지난해 10·26 재·보궐선거 직후 원내대표와 의장을 겸임하면서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강한 인상을 남겼다. 게다가 올 연말이나 내년 초쯤 당에 복귀할 경우 그는 전직 산자부 장관으로서 더욱 강화된 위상으로 정치활동에 나서게 된다. 요즘 정 장관 주변에서 내년 전당대회를 준비하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정치적 고향이라 할 수 있는 전북지역 세규합에 나서고 있다는 얘기다.

盧 거취 정계개편 최대 변수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 또한 대표적인 잠재 후보다. 과거 개혁국민정당 세력을 이끌고 있는 유 장관은 친노직계와는 구별되는 또 다른 친노그룹의 리더격이다. 이 때문인지 범보수진영에선 그를 가장 유력한 여권 후보로 보고 있다.
강금실 전법무부 장관도 빼놓을 수 없는 대선주자다. 비록 서울시장 선거에서 고배를 마시고 현재 이렇다 할 정치활동을 접은 상태지만, 박근혜 전한나라당 대표의 입지가 커갈수록 그에 대한 여당의 갈증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 해도 한나라당 주자들에 견줘 인물구도, 지지도 어느 것 하나 대선주자로서 만족스런 조건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여당 소속 차기를 준비하는 주자들의 공통된 문제의식도 여기서 출발한다.
노 대통령의 거취도 정계개편 방향의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내 일정 지분을 확보하고 있는 ‘친노직계’ 의원들과 참여정부의 전통 지지세력의 행보와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쯤에서 노 대통령 및 친노직계, 그리고 여타의 대선주자들이 정계개편에 임하는 시각에서 미묘한 온도차가 감지된다. 노 대통령과의 친소관계 및 민주당 분당 과정에서 각자의 역할을 감안, ‘노무현과 결별’이라는 절차적 수순을 밟을 것인가, 끝까지 갈 것인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판을 흔들 것이냐, 통합으로 가느냐의 갈림길이다.
때문에 통합을 반대하는 시각엔 ‘조기 대선 후보 선출론’, ‘당 정체성 확보’ 등의 시나리오가 따라다닌다. 구체적으로 ‘고건 전총리는 안 된다’는 말도 나온다. 이들에겐 ‘선 선출, 후 통합’이 최종 목적지다.
이는 내년 2월이 기다려지는 이유다. 우리당은 내년 2월 전당대회를 치르게 돼 있다. 민주당을 또 하나의 축으로 한 통합에 무게를 두는 주자들이라면 ‘통합 명분 찾기’에 속도를 낼 것이며, 판을 흔들고자 한다면 ‘우리당의 정체성’에 목청을 높일 것이다. 정치 일정상 우리당은 전대를 고비로 해 ‘통합 신당’이냐 ‘결별’이냐의 기로에 서게 되는 것이다. “더 이상 우리당 전대는 없다”는 관측이 정치권 주변을 맴돌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여당 대선주자들의 경쟁엔 아직까지 치열함은 보이지 않는다. 불투명한 상황을 주시하며 누가, 언제, 어떻게, 통합에 대해 말하는가에 촉각만 곤두세우고 있을 뿐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