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최석 대변인 [뉴시스]
최석 정의당 대변인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정의당은 19일 자유한국당이 당내 윤리위원회를 열어 ‘5·18 망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진태·김순례 의원과 ‘세월호 막말’로 논란이 된 정진석 의원, 차명진 당협위원장에 대한 징계를 심의하는 것과 관련, 이들의 ‘제명’을 강하게 요구했다.

최석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중요한 것은 윤리위를 통한 당내 징계 절차가 아니라 국회에서 제명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진태·김순례 두 의원은 지난 전당대회 당권주자라는 명목으로 징계가 유예됐고, (또 다른 5·18 망언 의원인) 이종명 의원은 제명 처분을 받았다”며 “하지만 의원총회가 열리지 않아 징계는 무용지물이 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오늘 윤리위에서 이 같은 모순을 깨고 국민이 요구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무엇보다 윤리위가 문제가 되는 현직 의원들을 제명한다고 해도 의총을 열어 과반 이상이 찬성해야 하는 절차가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명에 부합하는 결과가 윤리위를 통해 도출되지 않는다면 어떤 징계를 내린다고 해도 한국당의 근본 인식이 바뀌었다는 인상을 주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윤리위가 어설픈 ‘징계쇼’로 끝나지 않으려면 한국당이 나서서 막말 의원들에 대한 국회 퇴출을 주도해야 한다”며 “그 외의 어떤 결과도 국민은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