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익산 고봉석 기자] 익산시 영등 1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 민병준 ․김한주 )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생활요리교실 ’이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 2 월부터 시작된 요리교실은 저소득층 중장년 독거남성 15 명과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 60 명을 대상으로 격주로 진행되고 있다.

또 주민자치위원회에서 강사비와 부대비를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정기부금으로 재료비를 후원하고 있다.
 
독거남성을 대상으로 한 요리교실은 요리라는 매개를 통해 질병 , 실직 , 알코올 등으로 고립된 중장년 남성들을 지역사회로 이끌어 내고 지지기반을 마련해 주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익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사 )둥근마음 등 협약기관과 함께 자조모임을 병행하고 있으며 자살예방 교육 , 에니어그램 검사 및 개별상담 등 매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참여자들을 이끌고 있다 .
 
한 참여자는 “사업실패 후 밖에 나오는 것이 싫어 혼자 술을 먹는 날이 많았는데 요리교실에 참여해보니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공간이 생긴 것 같아 고맙다 ”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생활요리교실도 인기를 끌고 있다.

어린이들이 직접 요리를 만들어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전해드리는 등 이웃들을 위한 봉사활동까지 체험하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참여한 어린이들은 “처음에는 요리해서 어르신들께 나눠 드리는 것이 싫었는데 어르신들이 기뻐하고 칭찬해주시는 모습에 기분이 좋고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