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된 뒤 처음 열린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일 손학규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한 '계파 패권주의'를 두고 날선 공방이 이어졌다.

오 원내대표는 손 대표의 전날 발언을 지적하며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철회와 사퇴를 촉구했다. 반면 손 대표는 지적에 대한 즉답을 회피하며 "사퇴는 없다"는 뜻을 고수했다. 그 과정에서 권 최고위원은 언성을 높였고, 주승용 최고위원은 회의장을 떠났다.

오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 과정에서 바른미래당 노력과 역할이 힘을 받고 지지 받으려면 내부가 조속히 정비되고 정상화돼야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어제 손학규 대표가 같은 당 동지들을 수구보수로 내몰며 패권주의라고 비난한 것은 정말 참으로 실망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을 위해, 후배를 위해 용단을 내려달라는 게 원내대표 선거에서 보여준 민심"이라며 "당 전체가 불행한 사태로 빨려가는 것을 막기 위해 당의 큰 어른으로서 용단을 내려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 패권주의, 수구보수란 표현에 대해 사과해줄 것을 정중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손학규 대표는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 불가' 방침을 분명히 했다. 그는 "계파 패권주의에 굴복해 퇴진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국민이 만들어주신 중도개혁 정당 바른미래당이 수구 보수 세력의 손에 허망하게 넘어가지 않도록 제 정치적 명운을 걸고 당을 지키겠다"라고 말한 바 있다.

손 대표는 이날 자신의 사퇴를 요구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출신 정무직 당직자 13명에 대한 해임조치를 취소한다며 한 발 양보하는 제스처를 취했다. 그는 "이준석 최고위원의 건의도 있고 여러분 의견도 있다"라며 "13명의 정무직 당직자를 해임했는데 절차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지만 취소하겠다. 앞으로 우리당이 하나가 돼서 국민들에게 제3의 길, 중도정당으로 우리 바른미래당으로 총선에 나가서 승리할 수 있는 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