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안부장관 [뉴시스]
김부겸 전 행안부장관 [뉴시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반발하고 있는 검찰을 향해 "민주당 정부에선 기세등등한데 보수정권 때는 왜 그렇게 못했느냐"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제 문무일 검찰총장이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검경수사권 조정을 위한 정부안이 민주적 원리에 어긋난다는 주장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문무일 검찰총장의 기개에 대한 소문은 저도 들었다"면서도 "2003년 노무현 대통령과 검사와의 대화에서 젊은 검사들의 말투, 눈빛은 국민의 대표에 대한 태도가 아니었고 무시하고 모욕하는 태도가 역력했다"고 회고했다.

"문 총장이 상의를 벗어 흔들며 '이것이 옷이 흔드는 것이냐, 내 손이 흔드는 것이냐'고 기자들에게 물었다고 하는데 정치권력이 검찰을 쥐고 흔들었다는 뜻으로 검찰이 권력에 많이 휘둘렸나 본다""그런데 총장이 앙앙불락한다고 문재인정부가 뭐라고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자 앞에선 약하고 약자 앞에선 강자인 게 검찰이냐"면서 "그래서 (검찰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검찰이 수사권조정안에 반대하는 이유도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지금 검찰이 정부안에 대해 반대하는 이유도 틀렸다""자기 권력을 경찰한테 뺏기기 싫어서 하는 반대로 검찰에선 이걸 떼어 내고 경찰에선 저걸 떼어 내야 한다는 식으로 말해야 국민의 인권을 지키려는 참된 자세"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민주주의를 말할 때 우리는 겸허해야 한다""내가 그렇게 살아왔는지 옷깃을 여미며 돌이켜봐서 당당할 수 있을 때 입에 올려야 할 단어가 민주주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