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친환경에 ‘웰빙 소비자’ 활짝

닥터올가팜

소비자들의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창업 시장에서도 ‘친환경’바람이 불고 있다.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친환경 창업 아이템이 등장, 새로운 유망 업종군을 형성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는 “친환경 추세를 적극 따르려는 노력은 요즘 소비 특성인 가치소비에도 딱 맞아 불황 속에서도 소비자들의 수요를 이끌어 내고 있다”고 말했다.


친환경 안심제품으로 소비자 발길 잡아

소비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외식업계에서도 친환경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화학조미료 등 인공첨가물을 넣지 않고 음식을 만들거나, 국내산 식자재와 친환경·유기농 재료들만을 사용해 안전지수를 높인 안심 제품들을 속속 내놓고 있다.

보쌈전문점 ‘원할머니보쌈’과 웰빙부대찌개전문점 ‘박가부대찌개/두루치기’ 등을 운영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원앤원(주)’은 모든 주력 제품에 모든 메뉴에서는 인체에 해롭다고 알려진 인공조미료의 일종인 L-글루타민산나트륨(MSG)을 첨가하지 않는다. 대신 싱싱한 식자재와 자체개발한 웰빙조미료인 ‘원할머니 참맛’을 사용한다. ‘원할머니 참맛’은 MSG, 산분해간장, 합성착향료, 합성보존료, 발색제 등 인체에 해롭다는 화학 첨가물 8가지를 뺀 ‘8無’ 웰빙 조미료다.

또한 외식업계에서는 최초로 대한민국 로하스 인증(무김치)을 받았다. 천안본사 식품공장의 김치와 족발 부문에서 HACCP(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지정을 받았으며, 김치류와 족발부문에서는 한국전통식품 품질인증을 각각 받기도 했다. 원앤원 관계자는 “원앤원의 일관된 원칙은 건강한 참맛”이라며 “앞으로도 건강한 먹거리 제공에 많은 투자와 연구를 계속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원할머니보쌈은 보쌈이라는 음식 자체가 기름기를 뺀 담백한 고기를 김치 등 야채와 함께 싸 먹는 지극히 건강지향적인 음식인데다, 인공조미료 무첨가로 식품 유해 논란을 불식시키며 고객들의 선호도를 한층 더 높였다.

치킨전문점 ‘또래오래’, 삼겹살·꽃등심전문점 ‘웰빙마을’, 바비큐전문점 ‘바베큐마을’ 등을 운영하고 있는 ‘농협목우촌’(ww w.moguchon.co.kr)은 국내 양축농가에서 사육한 돼지고기, 닭고기 등 순수 국내산 축산물만을 사용한다. 전 공정에 걸쳐 위해 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을 획득했으며, 생산 단계에서부터 전 과정을 가맹본사가 직접 관리한다. 축산물의 경우 생산에서 가공까지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관리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목우촌에서는 농협의 이름을 걸고 국내 축산농가에서 생산한 신선한 원료육을 김제공장에서 위생적으로 가공해 각 가맹점에 공급한다. 철저한 품질관리에 농협이라는 브랜드 밸류가 접목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유기농화장품 등 차별화된 전문성 내세우는 점포 인기

천연이나 유기농 등 차별화된 전문성을 내세우는 점포들도 주목할 만하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자연치유적인 피부 면역력을 키우는 천연화장품이나 유기농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최초의 유기농화장품전문점 ‘닥터올가팜’(www.orgapharm. co.kr)은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유기농 인증 마크가 부여된 제품만을 판매한다. 유기농 인증 마크는 무분별하게 유기농이나 천연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미국, 호주, 유럽을 중심으로 까다로운 절차 및 조건을 거쳐서 유기농 제품에만 부여하는 공신력 있는 마크다.

여기에 단일 브랜드만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회사의 인기 제품을 판매하는 멀티샵 컨셉트로 소비자들의 구매 편의성을 높였다는 점도 특징. 이곳에서는 퍼펙트포션, 비오텀, 피지오더미, 아로미타카 등 유기농 인증 마크가 부여된 브랜드들 중에서 국내 소비자들의 선호가 높은 제품을 선별해 구성함으로써 한 곳에서 다양한 제품의 구매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친환경 바람 타고 청소·위생 수요 확산

소비자들의 위생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있어서 효율성이 중시되면서 청소와 관련된 서비스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면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에 청소대행업이 점차 세분화되고 위생적인 방식으로 전문화되면서 그 수요가 날로 늘어날 전망이다.

카펫 클리닝, 대리석 연마광택 등 토털 건물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월드스팀지니’(www.worlds c.co.kr)는 단순 수작업 걸레질이 전부였던 빌딩 청소 및 관리 분야에서 최첨단 장비를 도입해 노동 강도를 줄이고 클리닝 사업을 전문화했다. 주요 서비스는 카페트 크리닝과 대리석 연마·광택. 오랜 경험을 통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공정 시스템을 구축했다. 카페트 크리닝의 경우 고압스팀을 이용해 복원 효과가 높고 각종 오염 및 유해균도 박멸해 준다. 대리석 연마·광택 서비스는 자연석 본래의 모습을 살려주고 사용 기간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 효과적인 건물관리와 비용절감 등의 장점으로 인해 서비스 요청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기존 침대·소파 위주의 알레르기 클리닝뿐 아니라 방역·방충과 욕실청소까지 해주는 토탈 홈클리닝 업체도 주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알러지 홈케어 및 실내환경을 관리해 주는 ‘에코비즈’(www.echoplus.co. kr)는 호흡기와 아토피 알레르기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 미세먼지를 제거해준다. 국내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초의 공기청정복합기 ‘에코플러스’를 이용해 실내 미세먼지 제거와 청소를 동시에 해결한다. 기존의 일반적인 공기청정기 개념과는 달리 방안 공기를 회오리 모양의 깔대기형 대류를 만들어 공기 중에 떠있는 먼지와 냄새를 모두 흡입하는 방식이다. 종전 홈케어 서비스의 경우 공기청정기, 일반청소기, 침구청소기 등을 따로 따로 사용해야 했지만, 이 제품을 사용하면 실내 공기를 정화하면서 바닥 청소는 물론 침구에 서식하는 세균까지 한꺼번에 없앨 수 있다. 에코플러스를 사용해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함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거나 렌탈도 할 수 있다. 침대나 소파 등의 경우 지속적으로 청결 관리를 해야 하지만, 청소하기가 쉽지 않아 서비스를 요청하는 수요가 많다. 특히 가사노동에 시간을 투자하기 어려운 싱글족들의 경우 서비스 수요가 더욱 높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www.changupkorea.co.kr

▷성공전략 및 주의점

친환경 관련 창업은 웰빙이 문화적으로 자리 잡은 현대사회에서 유망한 창업 아이템이므로 시장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단, 아직 안정적인 단계에 접어든 사업은 아니기 때문에 해당 제품에 대한 지식을 쌓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 상황을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친환경 사업은 기술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지만, 용역 편의를 제공하는 아이템이 많아 노동력과 영업력이 생명이다. 적극적으로 영업 활동을 펼치고 철저한 서비스를 제공해 입소문이 나게 해야 한다. 또 기술에 기반한 창업 형태가 많은 만큼 새로운 기술도 꾸준히 익혀야 한다. 입지를 선택할 때는 어느 정도 경제적 여유가 있는 중산층 밀집 단지가 유리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