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시티

“안정성 있고 검증된 아이템 뭐가 있나요?”

예비창업자들의 한결같은 질문이다. 발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함께 업종의 유행 사이클도 점점 짧아지면서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안정적인 아이템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초보 창업자일수록 실패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소비 잠재력이 크고, 어느 정도 시장이 개척되어 있는 대중적이고 안정적인 아이템을 찾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아이템들도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취향과 욕구에 따라 그에 맞춰 조금씩 변화시켜가야 한다. 차별화된 메뉴구성과 인테리어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신선함을 선사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안정적 창업은 특히 젊은층보다는 퇴직자들 사이에서 인기다. 이들은 오랜 직장생활로 인해 경제적인 여유가 있을 뿐만 아니라 크게 소비하는 부분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이 안정적 창업을 선택하는 것은 일반 청년 창업자들보다 실패할 경우의 리스크가 비교적 크기 때문이다.


커피전문점, 수요 높고 진입장벽 낮아

커피&와플전문점 ‘카페베네’(www.caffebene.co.kr)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토종 커피전문점이다. 2008년 5월 첫 가맹사업을 실시, 후발주자로 출발은 늦었지만 다국적 해외브랜드와 대기업이 론칭한 국내 커피브랜드를 제치고 지난해 커피전문점업계 1위로 올라섰으며 최근에는 업계 최초로 500호점을 돌파했다.

톱 브랜드로 우뚝 선 카페베네의 브랜드 경쟁력은 프리미엄 커피에 한국적 DNA를 접목한 ‘복합문화공간’이라는 독창적인 카페문화다. 명품 싱글오리진 커피, 정통 벨기에 와플ㆍ젤라토ㆍ요거트 등 다양한 메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콘텐츠를 제공해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공간이 아닌 커피와 휴식, 문화가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이라는 독창적인 커피문화를 만들어 냈다.

커피전문점 ‘자바시티’(www.Ja vacity.co.kr)는 정통 아메리칸 스타일의 커피로 국내 커피 애호가들을 사로잡고 있다.

2002년 국내 런칭 된 후 직영점 사업만을 해오던 자바씨티 코리아는 2010년 6월 미국 본사의 승인 하에 가맹점 사업을 본격적으로 실시, 꾸준한 가맹점 유치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코엑스점, 강남구청역점, 포스코점, 대치역점 등 도심 주요 상권의 핵심 점포로 자리 잡으며, 전국 4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자바시티의 커피는 20여 분에 이르는 로스팅 시간과 천연 공기를 이용한 냉각 방식으로 커피원두가 가진 최상의 맛을 살려낸다. 원두 상태에 맞춰 직접 손으로 20분간 볶아내는 핸드 로스팅 방식을 고수한다.

또 로스팅 후 물로 급랭시키는 것이 아니라 에어쿨링 과정을 통해 원두 맛의 변질 없이 풍부한 커피의 향과 맛을 만들어 낸다. 또한 커피와 함께 고급 베이커리, 수제 샌드위치, 머핀, 쿠키 등을 같이 판매한다.


보쌈전문점, 유행 안타는 대표적 아이템

보쌈전문점 창업은 크게 유행을 타거나 트렌드에 민감하지 않아 안정적인 사업으로 손꼽힌다. 보쌈은 한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외식 메뉴인 돼지고기와 기본적으로 즐겨 먹는 김치를 조화시킨 전통 한식메뉴로 특별한 기복 없이 꾸준히 인기를 이어오고 있기 때문이다.

보쌈전문점 ‘원할머니보쌈’(w ww.bossam.co.kr)은 전국에 30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보쌈전문점이다. 원할머니보쌈을 운영하는 원앤원㈜은 지난달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진흥원에서 실시한 ‘2010 하반기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에서 1등급을 받아 ‘우수 프랜차이즈 본사’로 지정됐다. 이 평가서에 따르면 원앤원은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경영이념’ ‘경영철학’ ‘혁신적인 활동’ 등을 철저히 시행하고 있다는 것. 또한 생산과 물류를 총괄하는 천안본사를 중심으로 원스톱 콜드체인 물류시스템을 보유하고 제품개발 연구, 체계적인 정보화에 대한 투자로 연 10% 이상의 지속적인 경상이익을 창출하는 안정성이 매우 높은 기업으로 평가 받았다. 특히 가맹점 오픈 이후에도 슈퍼바이저 파견, 정기적인 보수교육 등 교육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 창업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이곳 보쌈의 특징은 부드러운 육질. 센 불과 중불, 약한 불 등 세기를 달리해 돈육을 삶는 노하우와 고기 특유의 잡냄새를 잡아주는 특제소스가 보들보들하고 담백한 맛을 내는 비결이다. 보쌈과 함께 족발도 맛볼 수 있다.


치킨전문점, 초보창업자에 안성맞춤

치킨은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는 유망 창업아이템으로 예비창업자들의 각광을 받아 왔다. 치킨전문점은 복잡한 조리 기술을 요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도 잘 돼 있어 초보 창업자들에게 특히 유리하다.

참숯바비큐치킨전문점 ‘훌랄라’(www.hoolala.co.kr)는 대중적 수요를 가진 치킨 메뉴에 참숯 바비큐라는 차별성을 접목해 안정성과 수익성 모두를 겸비한 창업 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훌랄라의 참숯 바비큐는 숯불로 닭을 두 번 구워 닭 자체의 기름까지 쏙 뺐다.

소스도 방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우리 전통 고추장에 허브 향료를 가미해 독창적인 맛을 만들어 냈다. 이 기기를 사용하면 10분 만에 초벌구이와 두벌구이를 함께할 수 있기 때문에 육즙이 그대로 살아있는 부드러운 닭구이를 맛볼 수 있다. 매콤 달콤한 맛에다 트랜스지방 걱정까지 없어 다이어트에 좋다는 느낌까지 갖게 하니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 안전창업을 위한 십계명

1. 안정성과 수익성이 검증된 업종을 골라라.
2. 창업 전 최소 6개월~1년은 준비를 해라.
3. 무리한 투자는 금물, 형편에 맞게 시작해라.
4. 자신의 경력, 경험, 지식 등을 최대한 살려라.
5. 체면치레 버리고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하라.
6. 창업으로 ‘대박’을 터뜨리거나
‘인생역전’ 하겠다는 환상을 버려라.
7. 프랜차이즈 창업을 한다면 제대로 된 우량 본사를 골라라.
8. 점포 입지는 직접 방문해 보고 눈으로 확인해 결정하라.
9. 퇴직자의 경우 퇴직금을 올인하지 말라.
10. 가족의 격려, 지원, 노동력을 최대한 이끌어내라.


쿨(cool)한 아이템, 멋진 가게
FC창업코리아
강병오 소장 www.changupkorea.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