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9일 “음지에 머물며 소리 없이 헌신해야 될 자리가 국정원장이고, 여당 선거 전략을 설계하는 곳이 민주연구원장”이라며 “이들이 마치 지하 선거벙커와 같이 여론을 움직이고 선거 기획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정치퇴보 먹구름이 드리워져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에서 “정보 권력자와 민주당 최고 공천 실세이자 총선 전략가의 어두운 만남 속에서 우리는 당연히 선거 공작의 냄새를 맡을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전했다.

나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에 대해 “살생부, 뒷조사, 사찰 이런 단어가 떠오른다”며 “정권 지지율이 떨어지고 위기가 닥치면 북한 관련 이슈를 키워 여론을 휩쓰는 정치가 내년 선거에서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실세 중의 실세로, 현역 의원 3명을 부원장으로 거느리고 있는 총선 기획 책임자”라면서 “지금 국정원장은 도망 다닐 때가 아니라 부적절한 만남에 대해서 국민들 앞에 떳떳이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정원장은 정말 대한민국 정보기관의 수장이다. 가장 엄정한 정치중립 의무가 있다”며 “중차대한 민감한 시기에 민주당의 총선기획자와 만났다는 건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장은 정치적 중립의무가 고도로 요구되는 자리에서 가장 심대하게 그 의무를 위반했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며 서훈 국정원장의 사퇴를 강하게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