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혁 법안이 패스트트랙에 지정된 후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회의장 앞에서 패스트트랙 법안에 찬성한 의원들이 지나가지 못하도록 드러누워 있다 [뉴시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혁 법안이 패스트트랙에 지정된 후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회의장 앞에서 패스트트랙 법안에 찬성한 의원들이 지나가지 못하도록 드러누워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경찰이 지난 4월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대치 상황 수사와 관련, 2000여 명에 해당하는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1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패스트트랙 대치 관련 수사에 대해 "관련 자료를 어느 정도 확보했는데, (관련자 수가) 2000여 명 가까웠다"며 "특정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해 그것을 토대로 고발인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 다음에 증거 자료를 분석해서 고발 대상이 된 혐의 내용 관련 행위자들을 특정해야 할 것"이라며 "이후에는 경중, 수사계획에 따라 행위자들에 대한 조사를 해야 할 것이다. 자료가 방대해 전담팀을 꾸려 열심히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최선을 다해 신속하게 정상적 법적 절차대로 진행 중"이라며 "자료가 방대하고 관련된 이들 숫자가 매우 다수여서 시간이 상당히 걸릴 것이라고 본다. 법과 원칙에 따라 최선을 다해 가급적 빨리 마무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는 4월 29일 국회 사개특위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선거제 및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대치 상황에 관한 것이다.

해당 법안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합의안이었는데,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한국당 측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고성과 몸싸움이 오가는 대치 상황이 조성됐다.

이후 여야 의원들이 의원 등을 고발하면서 이 사건 수사가 시작됐다. 패스트트랙 관련 고소·고발 건수는 지난달 8일 기준 관련 15건, 이 가운데 공무집행방해·재물손괴 등 폭력 관련 사건은 13건으로 파악된다.

이와 관련해 서울남부지검은 사건을 공안부에 배당하고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사건은 직접 수사하고, 폭력 관련 혐의 사건은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내려 보내 수사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