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시민사회단체 초청 간담회에서 엄창환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의 청년기본법 등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시민사회단체 초청 간담회에서 엄창환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의 청년기본법 등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대표적인 보수단체 한국자유총연맹 회원 26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실시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1일 보수단체를 포함한 시민사회단체 초청 간담회를 마련한 적 있다. 하지만 보수단체만을 청와대로 초대해 오찬을 갖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이념과 정파를 넘어서 사회 각층과 소통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행사가 준비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찬에서 좌우 이념을 극복한 '통합'의 정신을 강조할 것으로 여겨진다.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화합의 필요성에 관해 목소리를 높이고, 애국을 위해 통합된 사회로 나아가자는 메시지도 전달할 것으로 헤아려진다.

한국자유총연맹은 국민 통합을 목적으로 지역사회에서 열띤 활동을 펼치는 단체다. 정파를 뛰어넘고 통합된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대통령의 뜻과도 맞닿은 부분이 많아 초청 대상자로 선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로 창립 65주년을 맞이한 자유총연맹은 1954년 6월 출범한 아시아민족 반공연맹에 바탕을 둔 대표적인 보수단체다. 

이 단체는 공산주의 침략의 위협 아래 있는 아시아 국가 간 반공에 대한 유대를 단단히 하기 위해 출범한 단체로 1989년 반공연맹법이 폐지되고 자유총연맹법이 제정되면서 지금의 이름으로 변화했다. 약 350만 명이 회원으로 있다.

자유총연맹은 지난해 9월 평양 공동선언에 대해 지지 성명을 발표하고 같은해 4월 판문점에서 치러진 남북 정상회담에도 적극적인 지지를 나타내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책에 무게를 실었다.

한편 청와대는 추후 사회 각층과의 소통 자리를 꾸준히 만들어 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