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원내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 [뉴시스]
나경원 원내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1일 북한 어선 남하와 관련 국방부의 브리핑에 대해 "북한 선박 입항에 대한 청와대의 조직적 은폐 기획 사건"이라고 의혹을 제기하며 "청와대의 조작·은폐 진상조사단을 꾸려 진실을 밝혀가겠다. 국정조사를 이뤄내겠다"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 및 안보 의원총회에서 "최초에 해경이 신고받은 목선 발견시점은 15일이다. 그리고 바로 청와대가 군 정보당국에 보고했다. 15일 해경보고 내용에 삼척항 입항이라고 적혀있고 GPS 플루토와 통신기 보유사실을 확인해 역시 청와대와 군 당국에 상세히 보고했다""청와대는 물론 군 당국도 15일에 사실로 확인된 대부분의 내용을 인지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런데 17일 국방부 설명은 완전히 달랐다. 인근에서 접수했다고 했고 표류한 것처럼 말하기도 했고 경계작전에 문제없는 듯 둘러댔다. 15일에는 제대로 보고했는데 17일 국방부의 해명은 다르다""17일 국방부 브리핑에는 청와대 행정관이 있었다. 그림이 그려지지 않나"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나 원내대표는 "저는 이 사건을 당초 경계 실패와 군에 의한 축소은폐 정도로만 생각했지만 이제 완전히 성격이 다른 것이 됐다""군에 의한 축소은폐가 아닌 청와대의 축소은폐였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군 경계가 무너지고 은폐조작에 청와대까지 가담했다고 하면 실체적 진실규명을 위한 국회차원의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국정조사에 찬성하는 모든 야당들에게 국정조사 공동추진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특히 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조건 없이 국회로 복귀해서 진실규명을 위해 협력해줄 것을 정중하게 요청한다""무너지는 국가안보를 바로잡는 것보다 더 중요한 국회 복귀의 명분이 없다는 점에서 한국당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