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지난 2010년 서울교통공사의 제1호 전동차 ‘SR-001’이 개발되면서 전동차 내부에 도입된 ‘5678 행복터치(이하 행복터치)’가 현재는 무용지물인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터치는 지하철 노선검색, 인터넷검색, DMB방송 등이 탑재돼 탑승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홈 화면에는 본 서비스 화면은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고객 여러분께 즐거운 여행이 되기 위한 열차 정보와 더불어 즐거운 볼거리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라고 적혀있지만 현재는 홍보영상만을 틀어놓는 수단으로 전락했다.

기자가 노선검색 버튼을 누르자 이 프로그램은 웹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화면에 나타났다. 단순히 노선검색만의 문제일까. 인터넷검색도 마찬가지였다. 인터넷 검색을 누르자 서울도시철도’, ‘네이버’, ‘다음’, ‘구글’, ‘야후코리아’, ‘네이트’, ‘파란’, ‘코리아닷컴’, ‘드림위즈등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버튼이 나타났지만 모두 웹 페이지 탑색이 취소되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접속할 수 없는 상태였다.

특히 파란은 지난 20127월경 서비스를 종료한 포털사이트다. 야후코리아도 같은 해 한국시장에서 철수한 포털사이트다. SR-001 전동차의 도입시기는 2011년이라 약 7년가량 업데이트조차 안한 셈이다.

DMB수신 기능도 마찬가지다. 여러 방송사의 DMB방송 버튼이 있었지만 이 지역은 수신전파가 미약하여 방송수신이 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면서 방송이 나오지 않았다.

내용 확인을 위해 서울교통공사 측에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첫 도입당시 첨단 IT기술이라며 홍보를 했지만 현재는 애물단지로 전락한 모양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